사회 >

부산 수소충전소 확충… 연말부터 해운대·기장군서도 운영

지역 수소충전소 4곳으로 확대
사상구에도 2기 추가 설치

부산 수소충전소 확충… 연말부터 해운대·기장군서도 운영
올해 12월 준공 예정인 기장군 청강리 동부산공영차고지 수소버스 충전소 조감도 부산시 제공
기장군 정관읍과 해운대구 송정동에서 수소충전소 구축 허가가 완료돼 올 연말 부산시 내 수소차 충전소가 4개소로 늘어나게 된다. 기존 사상구 학장동에도 충전기가 2개 추가 설치돼 수소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충전 불편이 다소나마 해소될 전망이다.

18일 부산시에 따르면 2019년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수소차는 현재까지 수소승용차 1070여대, 수소버스 20대가 시에 등록돼 있고 올해도 수소승용차 1200대, 수소버스 2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수소충전소 확충이 급선무이나 2019년 강서구와 사상구에 각 1개소씩 준공 후 현재까지 추가 설치되지 않고 있어 수소차 이용자들의 장시간 대기, 원정충전 등 충전 불만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동구, 기장군, 해운대구 등에 수소충전소 추가 설치를 추진해 왔으나 지역주민 반발, 입지 문제, 사업성 부족 등으로 난항을 겪었다.

하지만 최근 기장군과 해운대구에서 건축허가를 받았고 2021년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민간사업자 공모에서 전국 16개소 중 부산시에 2개소(남구 용당동, 사상구 학장동)가 선정돼 그동안 막혀 있던 수소충전소 확충에 물꼬가 트이게 됐다.

수소는 가연성 물질이지만 가장 가벼운 기체로 누출 시 빠르게 확산돼 폭발의 위험성이 적다. 미국화학공학회의 위험도 분석에서도 수소는 도시가스보다 위험도가 낮게 평가되고 있다. 수소차의 수소저장용기는 에펠탑 무게에 해당하는 7300t도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파열, 화염, 총격, 낙하 등 17개 안전성 시험을 통과했다.

특히 수소충전소는 선진국과 동일한 국제기준 인증 부품을 사용하고 방폭 및 안전구조물, 긴급차단장치, 가스누출경보 등 각종 안전장치 설치를 완료하고, 사용 전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엄격한 안전검사를 거쳐 안전관리자가 상주한 상태에서 운영하는 등 이중, 삼중의 안전대책이 갖춰져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한편 정부에서는 2019년 1월 '수소경제로드맵' 발표 이후 수소산업 육성에 대규모 투자와 관련 법령 및 제도 정비에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나아가 지난해 12월에 '2050 탄소중립선언'으로 친환경차 전환 및 수소에너지 확산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맞아 우리 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수소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전환을 통해 해양수소도시를 실현하고자 하는 시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