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최강국 굴기' 中 숨통 조이는 바이든…민주연대 G7, 힘 싣는다

'최강국 굴기' 中 숨통 조이는 바이든…민주연대 G7, 힘 싣는다
보리스 존슨(왼) 영국 총리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각각 부인 캐리 존슨 여사, 질 바이든 여사와 함께 2021년 6월 10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 베이 호텔 주변을 산책하는 모습. © 로이터=뉴스1 © News1 최서윤 기자


'최강국 굴기' 中 숨통 조이는 바이든…민주연대 G7, 힘 싣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1년 6월 10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 베이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앞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양자 회담을 가졌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최서윤 기자


'최강국 굴기' 中 숨통 조이는 바이든…민주연대 G7, 힘 싣는다
컨설팅사 브릿지 베이징이 정리한 전 세계 중국 백신 공급 분포도. © 뉴스1(브릿지 베이징 홈페이지 갈무리)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영국에서 현지시간으로 11일부터 오는 13일까지 개최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민주주의 규합의 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7개국 외에도 미국과 외교적으로 가까운 한국, 인도,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4개국과 유럽연합(EU) 대표단이 초청국 자격으로 함께한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벨기에로 이동해 14일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15일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도 참석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유럽 순방을 앞두고 워싱턴포스트(WP) 기고문을 통해 "지난 세기 많은 부분을 형성한 민주주의 동맹들이 현대의 위협과 역경에 맞설 능력을 입증할 것인가. 내 대답은 그렇다고 믿는다. 이번 주 유럽에서 이를 증명할 기회가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민주주의 동맹 강조 기조는 미국이 전략 경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의 전체주의와 선명하게 대비된다. 취임 직후 트럼프 정부의 '미국 우선주의'에서 '돌아온 미국'을 천명한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민주주의 리더십을 회복해 동맹을 통해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

실제로 블룸버그 통신이 공개한 이번 G7 코뮈니케(공동성명) 초안에는 Δ백신 10억 회분 공여 Δ강제노동 대응 Δ코로나바이러스 기원 조사 등 중국을 겨냥한 합의사항들이 구석구석 담겼다.

바이든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영국에서 보리스 존슨 총리와 회담한 후 화이자 백신 5억 회분을 구매해 약 100개국에 공여한다는 미국의 결정을 공식 발표했다. 이어 영국도 이번 회의 기간 1억 회분 제공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G7 국가들이 힘을 모아 백신 총 10억 회분을 공여한다는 계획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초반 미국과 유럽이 최악의 확산 사태를 수습하는 사이 중국이 활발히 전개해온 '백신 외교' 견제 목적이 뚜렷하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중국은 시노팜과 시노백 등 자국산 백신 총 3억5000만 회분을 지금까지 80여 개국에 공여하고 40여 개국에 수출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는 물론, 미국과 대륙을 공유한 중남미에서도 보폭을 넓히고 있다.

이 같은 중국의 성과를 단숨에 뛰어넘는 대대적인 물량을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서방 백신으로 제공, 백신외교 주도권을 되찾아오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민주주의 국가들이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에 주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전 세계에 대한 민주주의 리더십을 회복하겠다는 의도도 읽힌다.

G7 정상들은 글로벌 공급망에서 강제노동을 배격한다는 선언도 발표할 예정이다. 태양광·의료부문 등 분야에서 소수민족에 대한 국가 주도 강제노동을 몰아낸다고 언급, '중국'이란 두 글자 없이도 사실상 신장 자치구 위구르족 문제를 직겨냥했다.

영국 공영 BBC는 지난해 탐사보도를 시작으로 신장 내 위구르족 수용소 운영과 강제노동, 고문과 집단학살 실태를 고발했다. 중국 정부는 해당 수용소가 직업훈련센터라며 반박했지만, 유럽 국가들과 미국, 캐나다 등이 관련 제재 조치를 발표하며 신장 문제는 서방과 중국 간의 정치적 갈등으로 비화해왔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바이러스 기원조사를 투명하게 다시 해야 한다는 항목도 중국을 정조준하고 있다. 앞서 WHO는 올해 1~2월 코로나19 기원조사팀을 중국 우한으로 보내 4주간 기원 조사를 실시했지만, 그 결과 보고서가 중국 측의 주장을 상당 부분 수용하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WHO 조사팀은 국제사회에서 제기된 우한 실험실 유출 가능성은 낮다고 본 반면, 코로나바이러스가 냉동식품을 통해 다른 나라에서 중국으로 유입됐을 수 있다는 중국 측 주장은 가능하다고 인정했다. 진원지로 꼽힌 화난수산시장 실사 시간도 3시간 정도에 불과해 조사 신뢰성에 의문을 더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식 석상에서 연설을 통해 대놓고 "코로나바이러스를 '중국바이러스'로 불러야 한다"고 말해 논란을 산 바 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도 미 정보 당국에 코로나19 기원 조사를 지시하며 '코로나19 중국 기원설'을 재점화했고, 여기에 유럽 국가들도 동참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공동성명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탈퇴해 무산됐던 국제사회의 이란 핵 합의(JCPOA) 재개 협상을 환영하고, 트럼프 정부에서 표류했지만 바이든 대통령과 유럽국가들이 강조하는 기후변화 대응 노력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정부 시기 손상된 미국의 신뢰와 유럽과의 동맹을 회복해 국제사회 공동의 문제를 다루고, 이렇게 쌓은 리더십으로 중국의 도전에 대응한다는 전략이 읽힌다.

일주일간 이어질 국제회의 일정을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의 '중국 때리기'는 계속되고 있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출국 전날인 지난 8일 중국을 겨냥한 미국과 동맹국들 간 반도체·배터리 등 공급망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동시에 미 상원도 반도체 투자 등 초당적 대중 견제 법안을 통과시키며 보조를 맞췄다.

이날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대만과의 무역투자협정(TIFA) 회담 재개 의사를 공식화했다. 동맹 파워를 통한 '중국 때리기'에 앞서 연일 대(對) 중국 견제 조치를 발표하고 나선 것이다.

중국도 이런 동향을 주시하는 모습이다.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전인대)가 전날 서방 국가들을 겨냥한 반(反) 외국 제재법을 통과시키는가 하면, 중국 관영매체는 "바이든 대통령이 서방 동맹국을 통합하려 하지만 G7의 경쟁력은 떨어지고 있으며, 유럽은 중국과의 경제협력 강화를 원하고 있다"는 사설을 게재, G7 행사를 앞두고 경계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이번 성명 초안에는 냉전 시대부터 이어져 온 미국 등 민주주의 국가들과 러시아와의 긴장도 담겼다. 러시아가 랜섬웨어 공격을 감행하고 가상화폐를 이용해 랜섬(몸값)을 세탁하는 등 사이버 공격을 벌이는 범죄조직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이다.


앞서 지난달 미국 최대 송유관업체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6일간 시스템 운영이 중단되는 피해를 겪은 데 이어, 이달에는 정육업체 JBS가 사이버 공격의 희생양이 됐다. 두 공격의 배후에 러시아 사이버 범죄조직이 지목되면서 이 문제는 미·러 양국 간 긴장 요인이 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민주주의 국가들과의 결속을 다지는 이번 순방의 피날레를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예정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취임 후 첫 대면 정상회담으로 장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