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국가과학연구소·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MOU

25개 정부출연연구소 지원 다자간 업무협약
내년 국방기술 연구개발 예산 1.5조 추진

국가과학연구소·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MOU
[서울=뉴시스] 방위사업청 상징. 2021.06.24. (자료=방위사업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국가과학연구소·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MOU
대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국방과학연구소와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순서대로 박대규 방사청 기술보호국장, 임영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소장, 강은호 방위사업청장, 김복철 NST 이사장,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 소장, 김관호 국방과학연구소 상임감사, 정진경 국방과학연구소 부소장). 사진= 방위사업청 제공
[파이낸셜뉴스] 24일 방위사업청 출연기관인 국방과학연구소와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대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체결하는 업무협력 합의각서(MOU)는 ▲국방과학기술 조사·기획 및 연구개발 과제 발굴·참여에 관한 사항 ▲국방분야 혁신 주체별 역할 정립 및 중·장기 연구 개발 전략 수립에 관한 사항 ▲협약기관 간 인력교류 활성화 등 협력 촉진에 관한 사항 등 국방 연구개발 업무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과학기술분야 25개 정부출연연구소(출연연)를 지원·육성·관리하는 기관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수 연구개발 역량을 보유한 정부출연연구소들이 국방 연구개발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방위사업청은 전망했다.

국기연은 지난 4월 출연연, 대학, 방산업체 전문가들이 상시적으로 국방기술 과제 발굴, 기획연구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국방기술 혁신협의체’를 신설하여 운영 중이다.

방위사업청은 하반기에는 출연연 트랙(사업 주관형태)을 신설해 출연연이 국방기술 연구개발에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예정이다.

방위사업청은 또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 국방기술 연구개발 예산을 1조5000억원 수준으로 증액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강은호 방위사업청장은 축사에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가과학기술과 국방과학기술 관련기관 간 협력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고 출연연이 국방 연구개발의 한 축으로 든든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민간 우수 연구역량을 토대로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미래도전 국방기술개발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올해는 ‘신속연구개발사업’ 신설하고 국방기술 연구개발 시 협약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