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정치 한복판으로 빨려 들어간 檢…김오수 리더십 '시험대'

정치 한복판으로 빨려 들어간 檢…김오수 리더십 '시험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9.3/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한유주 기자 = 대검찰청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감찰에 준하는 진상조사에 돌입하며 김오수 검찰총장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에 차기 대선이라는 정치적 배경까지 겹치며 사건의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대검 진상조사 과정에 관심이 쏠린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 감찰부는 윤 전 총장 재임 당시 검찰이 야당 의원을 통해 여권 정치인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일 인터넷언론 뉴스버스는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윤 전 총장 측근으로 알려진 손준성 검사(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가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손 검사가 미래통합당 측에 고발장에 첨부할 증거자료로 검언유착 의혹 보도 제보자의 실명 판결문 등 증거자료를 함께 넘겼다고 보도하면서 고발장 사진 일부와 실명 판결문 사진이 공개되기도 했다. 다만 실제 당 차원의 고발장 제출로는 이어지지 않았다.

해당 고발장에는 이들 여권 정치인들이 선거에 영향을 끼칠 목적으로 MBC의 '검언 유착 의혹' 보도에 개입했다는 내용이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타파가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보도해 윤 전 총장과 김건희씨, 윤 전 총장의 측근 한동훈 검사장이 피해를 봤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고 한다.

뉴스버스는 3일 윤 전 총장이 총장 재직 시절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 김건희씨 사건과 장모 최모씨 사건과 관련된 정보 수집을 지시했다는 내용을 추가로 보도하기도 했다.

김 총장은 2일 첫 보도가 나오자 곧바로 대검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존재감을 크게 드러내지 않았던 그간 행보와 대비되는 모습이다.

김 총장은 취임 이후 정권 관련 수사가 제자리걸음을 하며 비판을 받기도 했는데, 윤 전 총장을 겨냥한 이번 사건에선 속도를 낸 것이다.

여기에는 고발 사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검찰의 중립성이 크게 훼손될 수밖에 없다는 중대성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여권의 공세도 거세지고 있다. 여권은 이번 의혹을 '윤석열 게이트'로 규정하며 6일 국회 법사위를 소집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검찰총장의 지시는 적절한 조치"라며 "내부적으로 법무부 감찰관실에 사실을 확인하라는 취지로 이야기했고 법무부는 대검의 진상 확인을 예의주시하면 된다"고 김 총장에 힘을 실어줬다.

대검의 진상조사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대검 감찰부 감찰3과는 김 총장의 지시 다음 날인 3일 손 검사가 사용한 컴퓨터를 확보해 문제가 된 고발장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손 검사가 실명 판결문을 외부로 유출한 것이 사실로 밝혀지면 징계를 넘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 형사처벌을 받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경우 수사가 고발사주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는 윤 전 총장을 향하게 될 수 있다.

이럴 경우 김오수 총장이 어떤 결단을 내릴지도 관심이 모인다.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이 의심받는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 속에서 검찰총장이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 지 서초동 안팎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