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이름에서 '목포' 빼는 목포해양대… 지역사회 '찬반 팽팽' [fn 패트롤]

해양국립대학교로 변경 추진
55% 찬성 얻어 교육부에 신청
대학 "경쟁력 강화 위한 조치"
시 "지역민 지지 저버리는 것"

이름에서 '목포' 빼는 목포해양대… 지역사회 '찬반 팽팽' [fn 패트롤]
전남 목포시에 위치한 유일한 4년제 대학인 국립 목포해양대학교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대학의 위기를 돌파하고자 '전국구'인 '해양국립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추진하면서 '목포'라는 지역명을 아예 빼버리기로 하자 목포시가 교육부에 반대의견을 제시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목포=황태종 기자】인구 22만명의 지방 소도시인 전남 목포시가 시내에 위치한 유일한 4년제 대학인 국립 목포해양대학교의 교명 변경을 놓고 시끄럽다.

목포해양대학교가 '해양국립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추진하면서 '목포'라는 지역명을 아예 빼버리기로 했기 때문이다.

5일 목포시 및 지역사회에 따르면 대학측은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학의 위기가 도래한 가운데 '전국구'로의 교명 변경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재학생들이 전국의 다양한 지역 출신으로 구성돼 있어 특정 지역을 넘어서는 새로운 대학 브랜드가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목포시는 교명에서 '목포'라는 지역명을 삭제하는 것은 지난 70여년 동안 지역민과 함께 성장해온 대학의 역사를 지워버리는 조치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교육부에도 반대의견을 제시했다.

목포해양대는 올해로 개교 71주년을 맞은 해양분야 글로벌 특수목적대학이다. 지난 1950년 목포수산·상선고등학교로 개교해 도립 목포상선고등학교, 국립 목포해양고등학교·목포해양전문대학을 거쳐 지난 1994년 국립 목포해양대학교가 됐다.

해양분야에 특성화된 교육시스템과 최첨단 교육 시설을 갖췄다. 지난해 취업률 82%로 취업이 잘되는 대학이란 명성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BTL기숙사 신축 등 정주여건 조성으로 모든 재학생의 기숙사 생활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실습선 '세계로호' 건조 및 강의동 신축 등 교육환경 개선을 통한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지역민 교명 변경 60% 이상 찬성

목포해양대는 교명에 특정 지역명을 사용함에 따라 지방의 한 단과대학으로 오해받는 경우가 많아 입시에 불이익을 심각하게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 특수목적대학 중 지역명을 사용하고 있는 곳은 목포해양대가 유일하다.

이에 따라 학생, 교직원, 학부모, 총동문회 등 대학 구성원들이 교명 변경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대학측이 지난해 8월 재학생 및 교직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1.2%가 교명 변경에 찬성했다. 또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2월까지 고교생 및 지역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61.7%가 교명 변경에 찬성했다. 대학측은 특정 지역명보다는 특성화와 국립대학의 이미지가 반영된 교명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졸업생들 역시 진출분야에 걸맞는 대학 브랜드 제고 및 이미지 쇄신이 필요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대학측은 강조했다. 목포해양대 졸업생의 최근 3년간 글로벌 기업 취업률은 2019년 63.0%, 2020년 61.3%, 2021년 76.4%에 달한다.

대학측은 지난 2015년부터 교명 변경 논의를 시작해 2018년에 이어 2019년 교명 변경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학칙에 따라 지난 6월 29일 열린 전체 교수회의에서 교명 변경 투표를 실시해 55%의 찬성을 얻은 '해양국립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결정하고, 최근 교육부에 교명 변경 신청을 했다.

■ 목포시, 교명 변경 반대 운동 추진

목포시는 대학 교명에 지역명이 포함돼 있어 지역을 알리는데 일정 부분 도움이 되고 있으며, 특히 전국에서 단 2곳뿐인 해양전문인력 양성 특수목적대학이라는 자부심이 강한 만큼 교명 변경은 안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지난 70여년 동안 목포해양대가 성장을 거듭해 오늘에 이르기까지 함께 한 목포시와 시민의 협력과 지지를 저버리는 무책임한 조치라는 것이다. 시는 그동안 목포해양대 열린캠퍼스 조성은 물론 전남 수리조선산업 육성, 선박 수리지원시스템 구축, 전기추진 차도선 운항 항로 환경 조사 및 운영 경제성 평가 용역 등 여러 사업에서 협력해왔다.

목포시는 대학측에 '목포'가 교명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서를 전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교육부에 교명 변경 반대 의견서 및 시민 1만3000여명이 참여한 반대 서명부를 전달했다.

시는 앞서 지난 7월 유은혜 교육부장관의 목포 방문시에도 목포시의회와 함께 목포해양대 교명 반대의견서를 전달한 바 있다. 시는 앞으로 교육부에 지속적으로 교명 반대를 건의하는 한편 재목 목포해양대 동문회 등과 함께 교명 변경 반대운동에 동참할 예정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단순히 지역명을 빼는 교명 변경에 앞서 대학의 경쟁력을 높여 일류대학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방안을 먼저 강구하는 것이 순리"라고 강조했다.

목포해양대 관계자는 "단순 교명 변경이 아닌, 대학 브랜드 개선을 통한 신입생 유치로 상권 활성화 등 지역과 상생할 수 있다는 거시적인 관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의 교명 변경 승인은 전국의 지자체, 대학, 유관기관 등의 의견 수렴 및 관련 법령 개정 등을 거쳐 결정되는데, 3~5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