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에 쩍 갈라진 여야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에 쩍 갈라진 여야
김웅 국민의힘 의원. 2021.5.26/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윤석열 검찰의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을 놓고 여야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여당이 해당 사건을 "핵폭탄급" 국기문란 행위로 규정하고 강공을 펼치자 야당은 이를 "정치공작"으로 정의하며 맞불을 놓았다. 이번 사건이 정치권에 미칠 파장이 적잖은 만큼 여야 격론의 장이 정기국회로 이동할 조짐을 보인다.

이번 사건을 풀 의혹의 '키맨'으로 꼽히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오전 9시30분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힌다. 김 의원의 해명으로 이번 사태에 대한 해법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여당은 전날(7일) 윤 전 검찰총장을 향한 총공세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판사사찰 문건을 작성한 검사, 고발장을 써서 야당에 넘긴 검사, 총장이 장모 정보수집을 했다는 바로 그 검사와 윤 전 총장이 한 몸이라는 것을 법무부가 판단한 것"(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이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대검과 법무부의 진상조사로 그칠 일이 아니다"라며 "고발 접수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국기문란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빠른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병원 민주당 최고위원도 전날 "정말 굉장한 핵폭탄급 사건"이라며 "(고발 사주 의혹은) 강제수사로 빨리 전환돼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최고위원은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후보를 증인으로 채택해서라도 명확히 밝혀내야 한다"며 "어떤 경우가 됐든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 전 총장은 이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 측은 채널A 사건을 언급하며 "가짜뉴스에 의한 정치공작"이라고 여권에 날을 세웠다.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전날 "여권발 정치공작의 대명사가 되어버린 소위 '검언유착 의혹 사건'이 대표적인 사례"라며 "이 사건에 연루된 이들 중 상당수가 지금 다시 똑같은 정치공세에 나서고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지적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번 사안은 여권이 '검언유착' 프레임을 씌웠던 채널A 사건과 비슷한 구도"라며 "여권의 정치인과 제보자, 특정 언론매체와 일부 정치 검사, 그리고 법무부 장관의 발 빠른 개입까지 똑 닮아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총선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손준성 검사로부터 여권 인사 관련 고발장을 전달받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웅 의원은 해당 의혹에 대한 해명이 불명확해 논란을 오히려 키운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의원은 8일 오전 9시30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의혹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힌다.

유승민 전 의원은 전날 "해당 문건이 검찰에서 만들어지고 또 현직 검사를 통해 김 의원에게 전달됐는지, 또 김 의원이 이를 당 누구에게 전달했고 언론 제보는 어떻게 된 건지 모든 진실의 축은 지금 김 의원"이라며 "김 의원에게 '정치를 하면서 최선의 대응 방법은 정직이다. 모든 걸 있는 그대로 사실대로 이야기하라'고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