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고발인 조사…수사개시 여부 검토 착수

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고발인 조사…수사개시 여부 검토 착수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해 총선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 검사로부터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넘겨받았다는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9.8/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한유주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야당 의원을 통해 여권 인사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직접 수사할 가능성을 두고 검토에 나섰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은 이날 오전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공수처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은 접수 받은 사건의 수사 개시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고소인·고발인 조사 등 기초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사건 역시 고발인 조사 등 기초적인 검토를 마치는 대로 사건을 직접 수사하거나 검경 등 다른 수사기관으로 이첩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지난 6일 이 의혹과 관련해 윤 전 총장과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권순정 부산지검 서부지청장 (전 대검 대변인) 등 4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공무상비밀누설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은 인터넷언론 뉴스버스가 지난 2일 최초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의혹의 핵심은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윤 전 총장 측근으로 알려진 손준성 검사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것이다. 만약 의혹이 사실일 경우 윤 전 총장이 개입했는 지 여부도 쟁점이다.


해당 고발장에는 여권 정치인들이 선거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검언 유착 의혹' 보도에 개입했고, 이로 인해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이 피해를 봤다는 내용이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고발장 전달자로 지목된 김 의원은 "고발장 등을 받았는지 기억나지 않고 확인할 방법도 없다"는 입장이다. 손 검사와 윤 전 총장도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