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공수처 '고발 사주' 긴급 처리…직접수사 의지 보여"(종합)

"공수처 '고발 사주' 긴급 처리…직접수사 의지 보여"(종합)
6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고객안내센터 앞에서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 대표가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 관련 공수처 고발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9.6/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과천·서울=뉴스1) 류석우 기자,한유주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야당 의원을 통해 여권 인사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고발이 들어온 지 이틀 만에 고발인을 조사했다.

공수처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은 8일 오전 10시쯤부터 낮 12시까지 약 2시간 동안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 대표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김 대표는 조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다섯 가지 혐의로 고발했는데 공수처가 국가공무원법 위반은 취하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요청을 받아들여 고발인 조사를 받는 도중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를 취하했다"고 밝혔다.

공수처가 국가공무원법 위반은 공수처법상 직접수사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취하해 달라고 요청했다는 것이 김 대표의 설명이다.

김 대표는 "수사하지 않을 것이라면 굳이 취하를 요청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공수처가 나머지 (4가지) 혐의를 직접수사할 것이라는 의지를 피력했다고 느꼈다"고 덧붙였다.

공수처는 이날 오전 8시54분쯤 급히 김 대표에게 연락해 10시까지 와달라고 했다고 한다.

김 대표는 "출석은 보통 며칠을 두고 요구하는데 당장 와달라고 한 것은 이 사안을 긴급하게 처리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고발장을 여러번 제출했는데 이렇게 급히 와달라는 것은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공수처가 대검의 진상조사 결과를 기다리지 않을 것 같다"며 "독자적으로 (수사)하려는 의지를 느꼈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앞서 6일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 전 총장과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권순정 부산지검 서부지청장 등 4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공무상비밀누설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공수처는 고발인 조사에 대한 기초 검토를 마치는 대로 직접수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은 인터넷언론 뉴스버스가 지난 2일 최초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의혹의 핵심은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윤 전 총장 측근으로 알려진 손준성 검사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것이다. 만약 의혹이 사실일 경우 윤 전 총장이 개입했는지 여부도 쟁점이다.


해당 고발장에는 여권 정치인들이 선거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검언 유착 의혹' 보도에 개입했고 이로 인해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이 피해를 봤다는 내용이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고발장 전달자로 지목된 김 의원은 "고발장 등을 받았는지 기억나지 않고 확인할 방법도 없다"는 입장이다. 손 검사와 윤 전 총장도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