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디솔루션의 신장암 가이드. 애니메디솔루션 제공.
[파이낸셜뉴스] 애니메디솔루션은 신장암 가이드(침습형 일회용 의료용 가이드)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으로부터 의료기기 제조 인증(2등급)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신장암 가이드는 부분 신장 절제술을 시행할 때, 종양 절개 범위를 안내하기 위한 일회용 수술 가이드다.
지금까지 신장암이 발생하면 보통 신장 한쪽을 전(全) 절제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해당 수술 가이드를 활용하면 종양 절개 범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신장 부분 절제술이 가능하다.
가이드는 환자의 영상 정보(조영 CT)를 이용해 3D 프린팅을 통해 환자 맞춤형으로 제조되며, 해당 환자에게만 1회 적용된다. 가이드는 신장에서 소변을 만드는 세포들이 모여 있는 부분을 뜻하는 신장 실질을 감싸는 형태로 고정되며, 의사가 사전에 계획된 범위대로 수술 부위를 절개할 수 있도록 모델링하여 제작된다.
애니메디솔루션은 신장암 가이드를 개발하기 전 신장 실질, 종양 부위, 동맥, 정맥, 요관 등을 3D 프린팅 한 환자 맞춤형 시뮬레이터를 제작하여 수술 전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의료 현장에 적용해 왔다.
시뮬레이터는 실제 환자 CT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환자의 장기 사이즈로 제작이 가능하고, 신장 내 종양의 위치·크기 및 복잡한 혈관 관계를 파악하기에 용이한 점이 있었다.
김국배 애니메디솔루션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도 점막 접촉이 가능하면서 완전히 접힐 만큼 유연한 소재의 수술 가이드는 개발된 바가 없으며, 동물 실험을 통해 전임상적 유효성을 검증한 바 있다”며 “고령화 시대에 환자들이 좀 더 자신의 신장을 보존함으로써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