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국힘 경선 한달 앞' 검찰·공수처, '고발사주' 수사 속도내나?

'국힘 경선 한달 앞' 검찰·공수처, '고발사주' 수사 속도내나?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외교안보 관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1.9.2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한유주 기자 =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이번주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씨는 공수처에 휴대전화 2대와 이동식저장장치(USB)를 제출하며 수사에 협조해왔다. 조씨의 휴대전화에는 조씨가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진 2020년 4월3일과 8일에 고발장을 내려받은 기록이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씨가 김 의원과의 텔레그램 대화방을 삭제해 이들의 대화기록을 통해 손준성 검사의 개입여부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을 거란 분석이 나온다. 조씨는 대화방 화면을 캡처해놨기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캡처 화면의 증거능력에 관해 법조계의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공수처는 이번 추가조사에서 제출 자료와 조씨의 진술을 교차 검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조사에서 '제보사주 의혹' 관련 내용이 언급될 가능성도 있다. 공수처는 박지원 국정원장과 조씨가 공모해 '고발사주' 의혹을 제기했다며 윤석열 캠프가 고발한 사건의 입건 여부를 검토 중이다. 윤석열 캠프 측 변호인을 상대로 고발인 조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야당은 고발장 제출 3일 만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입건한 것과 비교해 '제보사주 의혹' 사건 처리가 늦다고 비판하고 있어, 공수처는 조만간 직접 수사 여부를 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씨 이후로도 관계자 조사가 속도감 있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11월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결정되는 만큼, 정치 개입 비판을 덜기 위해 그 전에 수사를 매듭짓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김진욱 공수처장도 24일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어떤 정치적 유불리도 고려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일단 수사가 시작된 이상 최대한 빨리 끝내는 것이 선거에 영향을 줄이는 것이라고 생각"이라고 밝혔다.

같은 이유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최창민)도 10월 안에 '고발사주 의혹'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김 의원과 손 검사를 압수수색해 확보한 휴대폰, 태블릿PC 등을, 서울중앙지검은 대검 감찰부에서 넘겨받은 진상조사 자료를 분석해왔다.

수사팀들은 증거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김 의원이 조씨에게 전달한 검언유착 의혹의 '제보자 엑스(X)' 지모씨 실명 판결문을 형사사법정보시스템(킥스)으로 열람한 검찰 관계자를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주변 조사가 끝나면 고발장의 최초 전달자로 지목된 손 검사를 소환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