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재명이 민주당 대선후보" 송영길, 이낙연 이의제기 거부했다

[파이낸셜뉴스]
"이재명이 민주당 대선후보" 송영길, 이낙연 이의제기 거부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참배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1.10.11/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11일 이낙연 전 대표 측이 대선 경선 결과에 대해 이의제기에 대해 "우리 당은 어제 이재명 후보를 20대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확정 발표했고, 제가 추천서를 전달했다"며 이 전 대표 측의 이의제기를 사실상 거부했다. 이 대표 측은 정식으로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

송 대표는 11일 이재명 후보와 대전현충원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당은 어제 이재명 후보를 20대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확정 발표했고, 제가 추천서를 전달했다"며 "대한민국이 헌법에 따라 운영되는 것처럼 대한민국 집권 여당 민주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운영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당헌당규는 제가 당대표일 때 만든 것이 아니고, 이해찬 전 대표 때 만들어져 지난해 8월 이낙연 전 대표를 선출하던 전당대회 때 통과된 특별 당규"라며 "이 전 대표를 선출하면서 같이 전 당원 투표에 의해 통과된 특별 당규에 근거해 선거가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송 대표는 '원팀'을 강조했다. 송 대표는 "1990년 3당 야합으로 영남지역 민주당 세력은 거의 전멸했는데 유일하게 이의 제기하고 외롭게 싸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있었기에 전국적인 민주당을 만들었다"며 "이 과정을 존경하는 이낙연 총리께서 기자 시절부터 김대중 대통령 부름을 받아 저와 16대 국회에 들어와 겪어왔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저희들은 원팀이 될 수밖에 없고 이건 개개인을 넘어 민주당에 주어진 소명"이라며 "(문재인)대통령께서도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 통해 '경선 과정도 잘 됐다'고 분명히 명시해서 축하 메시지 보내주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이의제기된 것들은 선관위나 당 기구의 공식 절차를 통해 처리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재명이 민주당 대선후보" 송영길, 이낙연 이의제기 거부했다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후보 지지자들이 대선 후보 경선 무효표 처리 이의제기 관련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2021.10.11/뉴스1 /사진=뉴스1화상
한편 이 전 대표 측은 연달아 기자회견을 열고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전 대표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영표 의원은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서라도 결선투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원팀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이 문제는 원칙에 따라 조속히 수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선투표를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