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재명 "尹, 친일파가 독립군 행세"vs윤석열 "검찰, '명캠프' 서초동 지부"

이재명 "尹, 친일파가 독립군 행세"vs윤석열 "검찰, '명캠프' 서초동 지부"
이재명 경기지사(왼쪽)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뉴스1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정재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는 15일 상대를 겨냥한 날 선 비판을 주고받았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제기한 징계 취소소송 1심 패소와 관련해 "마치 친일파가 신분을 위장해 독립군 행세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일갈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의 검찰권 남용과 직무상 의무 위반이 확인됐다"며 "법을 가장 잘 지켜야 할 검찰총장이 법을 위반하고 권한을 남용했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을 통해 법을 위반하며 판사 불법사찰 문건을 작성하고 대검찰청 반부패부와 공공수사부에 전달해서 '조국 사건' 등 주요 사건에 재판개입을 했다"며 "검언유착 사건에 대해선 수사팀과 대검 부장 회의의 반대에도 수사지휘권을 남용해 감찰 중단을 지시하고 수사를 방해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최근에는 측근, 가족 관련 수사와 재판에도 검찰의 인력과 정보를 이용해 반론 보고서를 작성하고 야당인 국민의힘과 모의해 여권 인사를 고발 사주한 의혹도 드러나고 있다"며 "이쯤 되면 윤석열 검찰은 국기문란 헌법 파괴 범죄집단 그 자체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현직 검찰총장이면서 치밀한 피해자 코스프레로 문재인 정부에 저항하는 이미지를 만들고 급기야 이를 대선 출마의 명목으로 축적하고 검찰총장 사퇴 후 야당 후보로 변신했다"며 "그동안 국민을 속인 행위에 책임을 지고 사죄하고 후보 사퇴는 물론 정치 활동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와 달리 윤 후보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이자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의 구속영장 기각을 고리로 이 후보를 작심 비판했다.

윤 후보는 페이스북에 '이재명 면죄부 수사 좌시하지 않겠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런 수사 방식은 처음 본다"며 "검찰이 이대로 가면 '명캠프' 서초동 지부라는 말까지 듣게 생겼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검 수뇌부와 서울중앙지검 수사 관계자들에게 분명히 경고한다"며 "국민 재산을 공권력을 동원해 약탈한 혐의를 눈감고 넘어간다면 여러분들도 공범이고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날을 세웠다.

전날 열린 국정감사에서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에 등장하는 '그분'에 대해 "정치인 그분이 아니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도 "이재명 대변인이나 할 수 있는 소리"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윤 후보는 서울중앙지검이 이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만 수원지검으로 이송한 것에 대해 "대장동 특혜 개발에서 얻은 수익이 이 후보 변호사비로 흘러갔을 수도 있다는 것이 의혹의 핵심"이라며 "이 건만 따로 떼내어 수원지검으로 보내다니 도무지 이해가 안 간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