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대구 열병합발전소 증설 갈등…'친환경 전환'vs'안전 위협' [fn 패트롤]

성서 발전용량 6배 늘려 올해 착공
난방공사 "주민요청으로 사업 추진"
대구안실련 "유독가스 다량 발생"
日전범기업 가스터빈 사용 비판도

대구 열병합발전소 증설 갈등…'친환경 전환'vs'안전 위협' [fn 패트롤]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성서열병합발전소 6배 증설 계획을 두고 의견이 팽팽하다. 사진은 성서 열병합발전소.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대구=김장욱 기자】 대구 성서 열병합발전소 증설을 두고 의견이 팽팽하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구지사는 청정 연료로의 전환을 통해 전기 주생산을,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발전소 증설에 따른 유독가스 대량 배출 등 시민 건강권 우선 등을 각각 주장하고 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구지사(이하 대구지사)는 대구시 달서구 성서 열병합발전소의 연료를 기존 벙커C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고, 설비용량을 200㎿로 올리는 '대구 열병합발전소 친환경에너지 개선사업'(이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주민설명회를 거쳐 현재 환경영향평가를 받고 있으며, 올해 내 착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대구지사는 연료 변경과 설비용량 증설은 지난 2017년 대구시와 달성구청·지역사회 간 협의로 최종 결정된 사항이라고 확인했다.

대구지사 관계자는 "성서 열병합발전소가 증설되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연간 186t에서 62% 감소할 것"이라며 "이 사업은 지역주민의 요청에 따라 산업부의 허가를 받아 추진하는 사업이다. 대구지사의 일방통행식 사업 추진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시민사회단체 증설 즉각 중단 촉구

이와 관련 대구환경운동연합과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엽합(이하 대구안실련) 등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거세다.

우선 대구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은 성서 열병합발전소 증설 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환경연합은 "기업의 수익 보전보다 시민 건강권이 우선이다"면서 "청정 연료로의 전환을 핑계로 꼼수를 부리는 대구지사의 증설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벙커C유와 저유황유(LSFO)를 연료로 사용, 전기와 열을 생산해 판매하는 대구지사가 동일한 시설용량에 연료만 LNG로 전환하면 대기오염물질은 감소하겠지만, 설비용량을 6배나 증설할 경우 지금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2∼3.5배 더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반대이유를 설명했다. 또 대형 열병합발전소로 증설할 경우 LNG 연료 공급을 위해 4메가파스칼(약 40기압) 고압배관 매설을 추진하는데, 서대구산업단지에서 달서구 용산·이곡·월성동 등을 거쳐 약 8㎞ 정도의 도심구간을 고압배관이 통과한다면 약 5만 가구, 약 12만명의 시민이 영향권에 들 수 있다고 밝혔다.

대구안실련도 "성서열병합발전소 발전용량 6배 증설은 열 공급 목적인 집단에너지사업과 무관하게 전기를 주 생산할 목적"이라며 "이로 인해 배출될 1급 발암물질과 유독가스인 일산화탄소(CO), 미연탄화수소(UHC) 방지시설 설치 계획이 없어 시민안전과 환경피해가 우려된다"고 증설 중단을 촉구했다.

특히 "2014년 청정 연료로 전환한다는 약속도 지키지 않았고, 주민 동의 없이 발전용량 증설사업을 자행한다"며 성서열병합발전소 측의 공개 사과와 대구시, 대구시의회에 대책마련 및 진상조사를 함께 요구했다.

송영헌 대구시의회 의원도 "이 사업 추진에 주민들의 우려가 크다"며 "주민 불안 해소를 위한 제대로 된 설명과 벙커C유 사용으로 수십년간 환경적 고통을 감내해온 지역주민들을 위해 납득할 만한 피해보상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범기업 제품구매에 수천억 사용 비판

대구지사가 이 사업을 위해 발전용 터빈 가격으로 2517억원을 공고했고, 롯데건설과 일본 미쓰비시, 히타치 합작사의 가스 터빈이 선정됐다.

이와 관련 대구참여연대는 '국민 혈세로 전범기업 배불리는 공기업 행태'라며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강금수 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사업 선정 당시 일본 정부와 전범기업이 사죄와 반성 없이 한국기업에 수출을 규제했고, 전범기업이 한국 대법원 판단에 불복한 시기다. 당시 국민들은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맞섰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공기업이 수천억원의 혈세를 들여 전범기업 제품을 구입한 건 기가 막힌 노릇이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대구지사 관계자는 "국가계약법과 정부계약법을 따르는 공공기관이라 특정 업체를 제한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며 "가스 터빈이라는 게 특수한 물품이며, 현재 국내 생산이 안되고, 세계에서 4곳만 생산되는 현실에서 공공공개입찰을 통해 이 업체가 선정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gimju@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