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세행, '고발사주 의혹' 대검찰청 검사들 공수처 고발

기사내용 요약
김영일·성상욱·임홍석 검사 고발
"손준성 지시로 고발장 작성해"
공수처, 손준성 구속영장 청구

사세행, '고발사주 의혹' 대검찰청 검사들 공수처 고발
[과천=뉴시스]조수정 기자 = 손준성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지난해 12월10일 오전 경기 과천 법무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2020.12.10.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과천=뉴시스]하지현 기자 = 여권 성향 시민단체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실(현 수사정보담당관실)에서 근무했던 검사들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25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민원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일 전 대검 수사정보1담당관과 성상욱 전 대검 수사정보2담당관, 임홍석 전 대검 검찰연구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김한메 사세행 대표는 "피고발인들은 당시 상관이었던 손준성 검사 및 한동훈 검사장의 지시로 서로 공모해 윤 전 검찰총장 등 개인의 명예훼손 고발을 야당에 사주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손 검사의 지시로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고발장은 물론, MBC '검언유착 의혹' 보도와 뉴스타파 '죄수와 검사' 시리즈의 제보자X 과거 범죄 실명 판결문까지 전달하는 일에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들은 고발장을 작성하고 고발장 첨부 자료를 수집하는 등, 검찰총장 개인의 사적 보복과 여당 총선 패배라는 불순한 목적의 수사를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공수처는 지난 주말 손준성 검사(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의 사전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보다 앞서 지난달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과 성 검사·임 검사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최근에는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근무했던 임 검사와 수사관들도 최근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관련 사건을 이첩한 검찰로부터는 성 검사의 휴대전화를 포함한 압수수색 자료도 넘겨받았다.

지난 21일 열린 국정감사에서는 '임 검사가 고발장을 작성하고 김 검사가 이를 출력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김 검사는 "본인은 고발장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dyh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