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김영삼 이어 두번째 '국가장'..유족 의견 받아 장례위원 구성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가 27일 국가장(國家葬)으로 결정되면서 정부가 장례위원 구성 등 본격적인 장례 준비에 착수했다.

이날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정부는 김부겸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국가장 장례위원회를 꾸리고 유족 측에 장례위원 추천 명단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국가장 장례위원회 아래 장례집행위원장은 전해철 행안부 장관이 맡았다. 이날 고규창 행안부 차관이 단장으로 하는 실무추진단도 꾸려졌다.

정부는 노 전 대통령 장례를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국가장으로 진행한다. 영결식 및 안장식은 30일 거행된다. 국가장은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정부는 국가장 결정과 함께 장례위원 구성에 착수했다. 장례위원회는 유족 측에게서 받은 명단을 토대로 직위를 고려한 정부 추천 인사와 함께 장례위원을 확정, 이를 28일께 공고할 계획이다.

장례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부위원장은 위원장이 임명하거나 유족의 추천을 받아 6명 이내로 구성된다. 김상희·정진석 국회 부의장 등이 거론된다.

장례위원회 고문단도 위촉된다. 위원장은 국가장 집행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기 위해 사회 각 분야를 대표하는 인사를 고문으로 위촉할 수 있다.

장례위원 수는 법령상 제한이 없다. 이번 노 전 대통령의 장례위원 규모는 1500~2000명 선으로 예상된다.


앞서 국가장으로 치러졌던 김영삼 전 대통령은 장례위원이 2222명이었다. 당시 고문으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김종필·고건·정운찬 전 총리, 전두환 전 대통령을 포함한 총 101명을 위촉했다. 장례위원은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 군, 지자체, 경제·언론·종교·학계 등 사회 각계 대표 2108명으로 구성됐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