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고발사주 의혹' 수사 분기점…공수처, 손준성 8시간째 조사(종합)

'고발사주 의혹' 수사 분기점…공수처, 손준성 8시간째 조사(종합)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2일 경기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소환 조사를 위해 차량을 타고 들어서고 있다. 2021.11.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고발사주 의혹' 수사 분기점…공수처, 손준성 8시간째 조사(종합)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인물인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밥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1.10.26/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과천=뉴스1) 장은지 기자,한유주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 당시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을 2일 소환했다. 입건 55일만에 이뤄지는 첫 피의자 소환조사다.

공수처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손 검사를 상대로 고발장 작성자와 전달자 등을 규명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손 검사는 이날 오전 10시께 공수처에 비공개 출석했다. 공수처 차량을 이용해 청사 내 차폐시설로 들어가 내린 뒤 조사실로 향하면서 언론 등에 노출되지 않았다. 이같은 비공개 소환은 손 검사 측 의사에 따른 것이라고 한다. 이날 조사는 밤까지 이어져 자정 전에 종료될 전망이다.

손 검사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가 검찰총장이던 지난해 4월 당시 총장의 '눈과 귀' 역할을 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 일하면서 부하 검사들에게 고발장 작성과 이를 뒷받침할 자료 수집을 지시하고, 이를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에게 전달해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을 사주한 혐의를 받는다.

윤 전 총장과 손 검사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공무상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형사절차전자화법·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지난 9월 9일 공수처에 입건됐다.

제보자 조성은씨와 김웅 의원간 텔레그램 대화에 남은 '손 준성 보냄'이란 표시 증거를 확보한 공수처는 고발장 등 파일의 최초 전송자를 손 검사로 특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이를 근거로 손 검사가 고발장 작성 및 전달 과정에 어떤 경위로 관여했는지를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 발생 초기부터 현재까지 고발장 작성과 전달 혐의 모두 전면 부인하고 있는 손 검사는 영장실질심사에도 '손준성 보냄'이라고 표시된 데 대해 자신이 받은 자료를 되돌려주는 '반송' 형태일 수 있다는 주장을 폈다.

자신이 누군가에게 반송한 자료가 여러 단계의 경로를 거쳐 김 의원에 전달됐고 이를 김 의원이 조씨에게 전송한 것이란 주장이다. 손 검사는 이날도 같은 취지로 반박한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는 손 검사가 해당 메시지를 전송하면서 첨부된 판결문 취지를 설명하는 듯한 내용이 적혀 있기 때문에 '반송' 행위라고 보기 힘들다는 점을 들어 손 검사 측 논리를 깨는데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당시 손 검사의 지휘를 받던 수사정보정책관실 부하 검사가 고발장 전달 당일(지난해 4월 3일) 오전 검언유착 의혹 사건 제보자 지모씨의 판결문을 검색한 이유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는 당시 손 검사 휘하에서 일한 현직 검사 2명을 불러 조사했는데, 이 과정에서 손 검사가 관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을 경우엔 수사가 급진전될 가능성도 있다.

공수처는 3일 또 다른 피의자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공수처는 두 사람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무리한 후 손 검사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피의자 소환조사 시점도 두 사람에 대한 소환조사 성과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달 20일 손 검사에 대한 체포영장을 청구하고, 사흘 뒤인 23일엔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 의해 모두 기각됐다.

손 검사의 신병을 확보한 이후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하려던 공수처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고 부실한 구속영장 청구서가 도마에 오르며 수사력에 대한 의구심을 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