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고발사주' 김웅 "녹취록 악마의 편집"…공수처, 11시간30분 조사(종합2보)

'고발사주' 김웅 "녹취록 악마의 편집"…공수처, 11시간30분 조사(종합2보)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불거진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 사건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최현만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불거진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 핵심 인물로 꼽히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11시간 30분가량 조사했다.

공수처는 이날 김 의원과 조성은씨의 통화 녹취록을 중심으로 고발장 작성 및 전달의 배후에 '제3자'가 있었는지 여부를 추궁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지난해 총선 직전인 4월3일 조씨에게 고발장을 전달하기 전후 두차례 전화해 "고발장 초안을 저희가 일단 만들어서 보낸다"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그쪽에다 이야기를 해놓겠다"고 했다. 이후 김 의원의 발언 중 '저희'는 검찰을 지칭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9시30분쯤 조사를 마치고 취재진들과 만나 "(조씨와의 통화) 녹취록을 전체적으로 다 보고 상당히 악마의 편집이 있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다"며 "녹취록 내용이 공개되면 어떤 취지에서 그런 얘기가 오갔는지, 고발사주가 얼마나 허무맹랑한지 상식을 가진 분은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야당 정치인들에게 오는 제보라는 건 여러 상황과 조건때문에 직접 고발하거나 문제제기가 어려워 정치권이 문제를 제기해달라고 해서 오는 것"이라며 "야당 정치인에게 어떤 것을 저질렀으니 제보한다고 하면 당연히 고발해달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걸 고발사주라고 이름 붙이기 시작하면 모든 제보는 고발사주"라며 "과연 실체가 있는 건가 싶었다"고 말했다. 다만 김 의원은 당시 제보자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고발장을 누구에게 받았는지 전혀 기억을 못 한다며 혐의를 부인해왔다. 다만 고발장 작성 및 전달의 배후에 최소한 검찰이 있지는 않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김 의원은 이날 공수처에 출석하기 전 윤 전 총장의 개입 가능성에 대해 "윤 전 총장이 지시·협의했다는 내용은 전혀 없다"며 "사람 이름이 언급됐다고 해서 만약 그 사람이 배후라고 하면 최강욱·황희석은 왜 배후가 아닌가. 제가 보기엔 완전 억지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소환 당일까지 일정을 함구하며 비공개 출석을 원했지만 막판에 마음을 바꿔 공개 출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2일 조사를 받은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은 비공개로 출석한 바 있다.

공수처는 지난해 4월3일 손 검사와 함께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근무한 부하 검사 2명이 검찰 판결문 검색 시스템에 접속해 '검언유착' 의혹 제보자 이름 등을 검색한 사실을 확인한 상태다.

조씨와 김 의원 사이에서 오간 텔레그램 메시지의 '손준성 보냄' 표시가 조작되지 않은 점도 확인해 손 검사의 관여 정황도 일부 파악했다.


공수처는 전날 손 검사를 불러 약 13시간 동안 조사했다. 손 검사는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이날 조사를 토대로 손 검사에 대한 재소환 및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 등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