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팬 커뮤니티 DAO(탈중앙화 자율조직)
[파이낸셜뉴스] 탈중앙화된 자율조직(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기반 K-팝 팬 커뮤니티 ‘마이바이어스(MYBIAS)’는 글로벌 DAO 해커톤에 출전해 ‘커뮤니티&NFT(대체불가능한토큰) 트랙’에서 3위를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MYBIAS는 K-팝스타를 응원하는 팬들이 DAO로 구성되어 최애 아이돌을 응원하고 보상받을 수 있다. 팬들은 아이돌 커뮤니티 DAO에 ‘멤버십 NFT’를 획득해 가입할 수 있다. 마이바이어스 제공
올 7월 설립된 MYBIAS는 지난 10월 서울대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MYBIAS를 운영하는 라굿컴퍼니 이윤우 대표는 서울대 블록체인 학회 디사이퍼 1기 출신으로 블록체인 기술기업 해치랩스에서 근무했다. 현재 이 대표를 포함 5명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팀원 전원이 서울대 출신이다.
MYBIAS는 K-팝스타를 응원하는 팬들이 DAO로 구성되어 최애 아이돌을 응원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웹 3.0(WEB 3.0) 서비스다. 팬들은 아이돌 커뮤니티 DAO에 ‘멤버십 NFT’를 획득해 가입할 수 있고, 아이돌 후원 활동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MYBIAS 팀이 수상한 글로벌 DAO 해커톤은 니어 프로토콜, 폴리곤, 메타카르텔 벤처스 등 글로벌에서 인지도가 높은 23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후원한 해커톤이다. 1000여명 이상의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참여했으며 167개 프로젝트 팀이 출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MYBIAS는 4개 트랙 중 커뮤니티&NFT 트랙에서 3위를 수상하였고 상금으로 5000 USDC를 받았다.
이윤우 대표는 “이번 수상을 통해 전 세계 1억 명에 달하는 K-팝 팬들이 DAO 기반으로 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인정받았다”면서 “K-팝 아이돌을 응원하는 팬들의 공헌이 인정받을 수 있고 팬들이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는 팬 커뮤니티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MYBIAS는 신인 아이돌을 응원하는 첫 번째 팬 커뮤니티 DAO NFT를 오는 22일 공개한다고 전했다. NFT 공개는 MYBIAS 자체 웹사이트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