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인터뷰] "2030 강조하는 대선후보들 청년정책 토론회 꼭 오세요"

이채은 청년유니온 위원장

[인터뷰] "2030 강조하는 대선후보들 청년정책 토론회 꼭 오세요"
"대선을 앞두고 '청년'이 많이 거론되고 있지만 이들이 말하는 청년은 매우 협소한 개념입니다."

2022대선청년네트워크에 참여중인 이채은 청년유니온 위원장(28·사진)은 2030세대를 겨냥한 정책을 쏟아내는 대선 후보들을 두고 이같이 말했다.

지난해 11월, 전국 47개 청년 단체들은 청년 목소리를 대통령 선거 공약에 반영 시키기 위해 '2022대선청년네트워크'를 결성했다.

대선 후보들이 청년 문제를 바라보고 있는 시선은 '일자리' 문제에 가깝다. 이 위원장은 청년 문제가 단순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권에서 바라보는 청년은 고작 '취업 준비생'에 지나지 않는다"며 "높은 건물에서 근무하는 사무직 청년도 있는가하면 도로 위에서 오토바이 손잡이를 잡고 달리는 청년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 문제만 봐도 청책의 대상인 청년이 누구인지, 어떻게 일자리를 만들 것인지 등 고민들이 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청년 문제를 단순 졸업 후 직장으로 진입하는 문제로 여기면 안된다"며 "생애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문제들을 총체적으로 파악해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2022대선청년네트워크는 원내정당이면서 지지율 3%이상인 4명의 주요 대선 후보(심상정·안철수·윤석열·이재명)에게 정책질의서를 전달했다. 이들 후보 4명은 모두 최근 답변을 회신했다. 해당 질의서는 청년들이 겪고 있는 △노동△주거△지역격차△젠더△기후 등 5가지 의제로 구성됐다.

이 위원장은 "4명의 후보에게 모두 충실하게 답변이 채워져 있던 것이 인상적이었다"면서도 "일부 후보의 경우 자신의 발언과 공약이 일치 하지 않아 일관성과 신뢰성을 두고 평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들어 정부는 청년 문제의 컨트롤 타워를 국무조정실로 두고 청년기본법을 제정하는 등 정책 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 위원장은 "청년 문제는 노동자, 여성, 주거 문제 등이 청년을 매개해 나타나고 있다"며 "청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곧 다른 취약계층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일 수 있다"고 밝혔다.

2022대선청년네트워크는 4명의 대통령 후보를 초청한 토론회를 기획하고 있다.
'청년'이라는 특정 주제를 가지고 대선 후보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은 헌정 역사상 처음이다. 이 위원장에 따르면 일부 후보를 제외하곤 대다수 후보가 토론회 참석에 긍정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위원장은 "많은 청년들이 이번 대통령 선거에 무관심하면서도 후보들의 적극적인 태도를 기대하고 있다"며 "대통령 후보들이 한 곳에 모여 청년정책에 대해 토론한다면 '비호감 대선'이 '호감 대선'으로 전환 될 수 있다"며 후보들의 토론회 참석을 강조했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