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설명절 긴 연후 낯선 곳에서 가까운 은행 ATM 어디있지

설명절 긴 연후 낯선 곳에서 가까운 은행 ATM 어디있지

[파이낸셜뉴스]
#. A씨는 설 연휴 미리 준비하지 못해 급하게 세뱃돈이 필요했다. 당장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들을 찾아봤지만 쉽게 찾을 수 없었다. 대도시에서는 은행 자동화기기(ATM)를 쉽게 찾을 수 있었지만 중소도시에서는 어려움을 겪었다. 인근 주민들에게 물어보며 결국 ATM기기를 겨우 찾았다.

#.B씨는 비대면 금융 활동을 주로 하다 최근 간혹 가는 지점을 찾았다. 그러나 지점이 곧 폐쇄되고 ATM기기도 사용할 수 없다는 안내가 있었다. 은행 지점 업무를 보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점을 찾아야 했다. 그러던 중 금융권 운영 지점 및 ATM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앱을 발견하게 됐다.

설 명절 긴 연휴 기간 동안 현금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앱이 있다. 지난해 11월 말부터 선보인 금융대동여지도가 그것이다.

이 앱에서 은행, 비은행 등 예금 취급기관, 증권사, 자동화기기 사업자 등 범 금융권의 지점과 ATM 관련 최신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금융관련 전국 지점, ATM 최신 정보를 다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사용하기 위해서는 앱을 설치해야 한다. 금융결제원에서 제공 중인 기존의 어카운트인포 앱이나 모바일현금카드 앱 중 하나를 내려받으면 스마트폰 안에서 'ATM/지점 한눈에' 메뉴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인 어카운트인포 앱은 ATM과 지점 정보 모두를 제공하고 모바일현금카드 앱에는 ATM기 정보가 있다.

특히 위치, 운영시간 등 기본 정보 외에도 개별 지점과 ATM의 특성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ATM의 경우는 운영시간, 제공서비스(입출금, 통장거래, 현금서비스, 모바일 현금 카드, 공모주 청약 등), 수수료, 지원언어, 제휴기관 정보, 장애인 지원 기능(점자표시, 화면확대, 이어폰잭, 휠체어 공간) 정보가 있다.

설명절 긴 연후 낯선 곳에서 가까운 은행 ATM 어디있지


지점 정보에서는 운영시간, 전화번호, 폐쇄 예정정보 및 대체지점, 지점 특이사항, 휠체어 고객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외국인 근로자 특화점포, 무인점포, PB전담 등의 지점의 특이 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정보 때문에 설 연휴 낯선 동네에서 유용하게 이 앱을 사용할 수 있다. 'ATM/지점 한눈에' 메뉴에서 지점 찾기 검색을 하고 금융 회사를 선택한다. 그리고 길찾기를 선택한 후 따라가면 된다.

pride@fnnews.com 이병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