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러, EU 고위 관리 입국금지 블랙리스트 확대

EU "정당성 결여" 반발

[파이낸셜뉴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긴장감이 고조된 가운데 러시아가 유럽연합(EU) 고위 관리에 대한 입금 금지 블랙리스트를 확대한다.

29일(현지시간)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과 AFP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EU의 불법적이면서도 일방적인 제재를 거듭 경고했다. 러시아는 공개적으로 보복할 권리가 있다"면서 "러시아는 상호주의와 패리티(동등한)의 원칙에 따라 EU 회원국 및 기관 대표의 입국 금지 명단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러시아 외교부에 따르면 입국 금지 블랙리스트에는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활동하는 유럽 민간 군사업체 수장, EU 회원국의 입법 및 집행 인사 등이 포함됐다.

외교부는 "EU가 러시아에 대한 일방적이고 불법적이고 파괴적이며 무의미한 제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면서 "나토는 러시아 단체들의 권리를 임의로 제한하는 차별적인 제재를 부과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나토는 국제법을 훼손하고 러시아와 동맹국들에 대한 제재 정책을 포기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는 유럽-대서양 지역의 안정과 안보를 회복하고 국제관계의 분위기를 정상화하기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EU는 즉각 반발했다. EU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러시아의 (EU 인사 입국 금지) 결정은 유감"이라면서 "이번 결정은 법적 정당성과 투명성이 결여돼 있으며 적절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4년 크림반도 사태 이후 2019년 우크라이나에 친서방 정권이 들어서면서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입을 또 다시 밀어붙이자 러시아는 접경지역에 병력 10만명 이상을 배치, 침공 위협으로 맞서고 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