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확진자, 본 투표일 ①일반 유권자 퇴장 후 ②투표용지 직접 투입

'확진자 사전투표 부실관리' 논란에
선관위 7일 전체회의 통해 방침 확정
①확진 선거인, 오후 6시 일반 유권자 퇴장 후
②같은 투표소에서 투표, 투표용지 직접 투입

확진자, 본 투표일 ①일반 유권자 퇴장 후 ②투표용지 직접 투입
제20대 대통령선거일을 이틀 앞둔 7일 오전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종합상황실에 마련된 사전투표함 보관장소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 선관위 관계자가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확진 선거인이 오는 9일 대통령선거에서 일반 유권자와 같은 방법으로 투표하게 된다.

일반 유권자의 투표가 끝나는 오후 6시부터 7시 30분까지 기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직접 넣는 방식이다.

지난 4~5일 사전투표에서 확진자 선거관리가 부실했다는 비판이 나오자 중앙선관리위원회는 이 같은 방침을 확정했다.

7일 선관위는 전체 회의를 통해 "확진·격리자는 18시 이후 일반 유권자들이 투표를 마치고 모두 퇴장한 후 해당 해당 투표소에서 일반 유권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투표한다"고 결정했다.

이에 따라 확진자, 격리자 선거인은 오후 6시부터 7시 30분까지 일반 선거인이 투표한 기표소에서 투표한다. 오후 6시까지 일반 유권자들의 투표가 끝나지 않았을 경우 동선이 분리된 투표소 밖 별도 장소에서 대기한 후, 일반 유권자가 퇴장한 후 투표를 시작한다.

가장 문제가 됐던 '투표함 투입 방식'도 달라졌다. 사전투표에서는 확진자가 투표사무원에게 기표한 용지를 전달했는데, 본 투표에서는 본인이 직접 용지를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확진 선거인의 본인 확인 과정도 달라진다. 본인확인서 작성에 시간이 오래 걸렸던 만큼, 일반 유권자와 같이 선거인 명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선관위는 "지난 5일 실시된 확진자 등의 사전투표에서 제기된 각종 문제점이 선거일에는 재발되지 않도록 세밀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투표안내 문자메시지 등으로 투표 방법을 안내하는 한편, TV·라디오·신문 등을 활용해 투표절차 전달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선관위는 사전투표 논란에 재차 사과했다.

선관위는 "사전투표 규모를 예측하고 대비하지 못했으며 임시기표소 투표에 대한 정보제공 등도 미흡했음을 사과드린다. 혼란을 초래하고 국민들께 불편을 끼쳐 송구하다"고 자세를 낮췄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