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본 투표날도 벌써 우려?...확진자 대거 몰리면 개표작업도 지연 가능성

연일 불신 지초하는 선관위 일부선 사전투표함 방치 사실도 속속 드러나

본 투표날도 벌써 우려?...확진자 대거 몰리면 개표작업도 지연 가능성
(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 제20대 대통령선거를 하루 앞둔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자치회관에 마련된 청운효자동 제3투표소에서 종로구청 관계자들이 투표소를 설치하고 있다. 이날 준비된 물품 중에 확진자 투표 관련 안내문 등은 없었다. 2022.3.8/뉴스1 /사진=뉴스1화상

본 투표날도 벌써 우려?...확진자 대거 몰리면 개표작업도 지연 가능성
(인천=뉴스1) 정진욱 기자 = 인천시 선거관리위원회 선거사무원이 8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삼산월드체육관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선거 개표소에서 투표지분류기를 점검하고 있다. 2022.3.8/뉴스1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확진자 투표 부실 관리 등 이른바 '소쿠리 투표' 논란 재발 방지를 약속했지만 대선 본투표날인 9일도 코로나 대확산세에 혼란 재연 우려가 커지고 있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장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백만명대를 웃도는 상황에서 예상보다 많은 확진자가 이들의 투표 허용 시간인 저녁 6시부터 7시30분까지 대거 몰릴 경우 투표장 곳곳에서 혼선은 물론 정부의 선거 관리 불신에 마찰과 충돌 재연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 최악의 경우 투표 마감 지연→ 개표 지연이라는 초유의 사태 우려되는 상황이다.

선관위는 전날 대책 발표를 통해 확진 유권자와 일반 유권자 투표시간을 분리해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하고 혼란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여전히 준비 부족에 따른 현장 혼선이 초래될 가능성이 적지않다.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도 이날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미흡한 준비로 혼란과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위원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선관가 심기일전으로 모든 유권자가 참정권 행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하였고, 투·개표가 끝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연일 급증하는 코로나 확산세에 이날 0시 기준 재택치료자 수는 116만3702명으로 이 중 지난 4~5일 사전투표에 참여한 확진자 인원을 제외하더라도 본투표날 이들을 투표소에서 소화할 수 있느냐는 걱정도 나온다.

도시나 투표소별 편차가 있지만 대도시나 인구밀집도가 높은 지역의 투표소는 확진자가 대거 몰리며 혼란을 겪는 일도 배제할 수 없다.

선관위는 사전투표와 달리 본투표날은 전국적으로 투표소 충분히 설치되는데다 건강이 좋지 못한 확진자의 대기실 등을 마련했다는 입장이지만 전국 투표소 대기실 설치 등에 대한 집계도 제대도 나오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선관위 관계자는 "지자체 등과 협의해 투표 관리인력을 추가 확보하고 가용 예비기표소를 추가 투입해 최대한 투표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투표 마감 혼선에 따른 개표 지연 우려도 커지고 있다.

투표 마감 뒤 오후 7시30분부터 개표가 시작되지만 본투표함은 확진·격리자까지 모두 투표를 마친 후에 전국 251개 개표소로 옮겨야 투표함을 열 수있다. 전국 곳곳에 산재한 확진자·격리자 투표 과정에서 한꺼번에 유권자들이 몰리면서 대기시간 지연 등 다양한 불편사항이 발생할 수있어 만일의 경우 개표시간이 늦어지는 것은 물론 당선자 윤곽이 10일 새벽이나 오전에야 드러날 수있다.

선관위의 선거 관리에 대한 국민적 불신도 연일 커지고 있다.

선관위가 최근 소쿠리 투표 논란뿐 아니라 일부 지역에서 투표용지 관리 부실이 여러건 드러나며 공분을 사기도 했다.

경기도 부천에서는 관외 사전투표용지가 CCTV가 가려진 사무국장실에서 무더기로 발견됐고, 제주시 우도면에서도 사전투표함과 관외 우편투표용지가 사전투표보관실이 아닌 선관위 사무국장 방에서 방치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