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서울시의장 "오세훈,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공식입장 표명해야"

서울시의장 "오세훈,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공식입장 표명해야"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이 25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과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공식 입장을 표명할 것을 촉구했다. 또 성별 간 격차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 여성가족지원청' 신설을 제안했다.

김 의장은 이날 제306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먼저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과 관련 김 의장은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할 계획을 밝힌 데 대해 서울시 행정책임자로서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며 "이 문제가 국가적 사안인 동시에 서울시민의 의견이 반영돼야 하는 지역적 사안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민 모두의 의견을 모으기는 쉽지 않겠지만 적어도 대상지로 거론되는 용산구 주민에 대해서는 사전에 공청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하고 예상치 못한 피해는 없을 거라는 약속이 선행됐더라면 좋았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의장은 오 시장 및 서울시가 갈등을 봉합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주시길 요청했다.

김 의장은 "지금 서울은 유래 없는 세대 갈등, 성별 갈등, 계층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며 "서로의 다름을 적대시하는 혐오문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갈등 관리 정책이 절실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여성가족정책실의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여성 정책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서울시 여성가족지원청' 신설을 제안하고 나섰다.

김 의장은 "지금 시대는 어느 때보다 간절하게 성차별 철폐와 성평등 문화 확산을 요구하고 있고 우리는 마땅히 그런 부름에 응답해야 한다"며 "서울시는 성별 간 격차와 갈등의 양태를 깊이 이해하고 차별을 해소하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장은 청년청을 확대 개편도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과거보다 청년들의 요구와 기대는 구체화됐다. 각각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청년 정책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조직부터 개편돼야 한다. 조직을 개편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진 않지만 갈등 봉합을 향한 첫걸음은 되어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서울시가 '예술인 창작수당 지급 조례'에 대해 재의 요구를 한 것과 관련 "한 발 앞선 문화정책을 마련해야지, 다른 지역보다 뒤처진 정책을 고수하며 전도유망한 예술인들을 내몰아서는 안 된다"며 "이번 재의 요구가 안타깝다. 예술인 개개인의 일상 회복을 통해 문화예술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재고해달라"고 요구했다.이와 함께 이번 임시회에서는 서울시가 지난 17일 제출한 1조1239억원의 추경안을 심사한다. 추경안 심사는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해 연말 민주당 시의회가 양보한 지역 예산 편성을 강하게 촉구할 전망이다.

김 의장은 "이번에 제출된 추경 예산안은 시의 입장만 우선 고려한 하향식 예산으로 각 자치구의 실질적인 요구는 반영되지 않았다"며 "서울시는 지역 현장의 필요를 최우선 반영하고 현장의 요구가 시급하지 않은 사안들은 욕심내지 않는 절제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오 시장의 공약 사업 예산에 대해서 그는 "본예산 때 해당 사업들의 예산을 감액했던 데는 모두 합당한 사유가 있었다"며 "이들 사업들이 지적된 문제점을 모두 보완했는지 원점에서 다시 철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임시회는 이날 개회식을 시작으로 26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각 상임위원회 별로 추경안을 심사한다. 5일부터 7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운영한 뒤 다음달 8일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 등 부의된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