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루나 폭락' 권도형 "내 발명품 모두에 고통 줘 비통"

'루나 폭락' 권도형 "내 발명품 모두에 고통 줘 비통"
[파이낸셜뉴스] 권도형 테라폼랩스 최고경영자(CEO)가 한국산 코인 루나(LUNA)와 테라USD(UST) 폭락 사태와 관련해 사과했다.

권 CEO는 1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지난 며칠간 UST 디페깅(1달러 아래로 가치 추락)으로 엄청난 충격을 받은 테라 커뮤니티 회원과 직원, 친구, 가족과 전화를 했다"며 "내 발명품(루나·UST)이 여러분 모두에게 고통을 줘 비통하다"고 전했다.

그는 "탈중앙화 경제에선 탈중앙화 통화가 마땅하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형태의 UST는 그런 돈이 아닐 것이라는 점이 확실하다"고 스테이블 코인 UST의 실패를 인정했다.

이어 "나를 비롯해 나와 연계된 어떤 기관도 이번 사건으로 이익을 본 게 없다"며 "나는 (폭락 사태) 위기에 루나와 UST를 팔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지켜야 할 것은 테라 블록체인 공간을 가치 있게 만드는 커뮤니티와 개발자들"이라며 "우리 커뮤니티가 앞으로 나아갈 최선의 길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시 일어설 방법을 찾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루나는 애플 엔지니어 출신인 권도형 대표와 티몬 창업자인 신현성 의장이 공동 창업한 테라폼랩스가 발행한 코인이다. 테라폼랩스는 이중토큰시스템을 도입해 스테이블코인인 테라USD(UST)와 루나를 알고리즘으로 연동해 운영하고 있다.

루나의 폭락은 UST의 페깅(고정) 시스템이 무너지면서 시작됐다. UST는 미국 달러화에 일대일로 고정돼 1달러를 유지하도록 알고리즘으로 설계된 스테이블 코인이다. UST의 가치가 떨어지면 루나를 팔아 UST를 사들여 달러화와의 가치를 고정한다. 하지만 UST의 가격이 1달러 아래로 떨어지는 '디페깅'이 일어나면서 루나 투자자들이 대규모 매도를 하는 '뱅크런'이 일어난 것이다. 루나는 일주일 만에 10만원에서 1원으로 곤두박질쳤다.

전세계 사용자가 가장 많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는 13일 오전 9시40분 루나를 상장폐지한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루나의 현재 가격은 0.0001달러다.
1달러 가치에 연동되도록 설계된 스테이블 코인 UST 가격은 80% 넘게 추락한 12센트다.

테라-루나 사태로 코인 시장의 투자 심리도 얼어붙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전체 코인의 시가총액은 1조8010억만달러(약 2311조원)였으나 지난 12일에는 1조1164억만달러(약 1433조원)로 집계돼 일주일 새 시가총액이 40% 가까이 줄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