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北 코로나 감염 시인, 내부통제·백신 요청 포석″

"北 코로나 감염 시인, 내부통제·백신 요청 포석″
북한 주민들에 대한 검병검진을 하고있는 서성구역 중신종합진료소 의료일꾼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 당국이 돌연 코로나19 감염을 시인한 것은 내부통제 명분과 백신 지원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나온 결정으로 해석했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14일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서 북한 문제를 다룬 수미 테리 우드로 윌슨 센터 아시아 프로그램 국장은 전날 VOA에 "북한 당국이 감당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굳이 발표할 리 없다"며 "이미 ‘통제 불능’ 상태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세계 최악의 보건 체계와 열악한 의료 인프라, 전체 주민의 40% 이상이 영양부족 상태라는 점을 지적하며 "이번 사태가 잠재적으로 중대 인도주의 위기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금까지 ‘코로나 제로’를 주장한 북한은 최근 코로나19 감염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지난 13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4월 말부터 코로나19 집단 감염 조짐이 나타나 현재까지 총 35만여명의 발열자가 생겼다고 밝혔다. 또한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1명을 포함해 6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당시 김정은 위원장은 마스크를 쓴 채 나와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며 북한 내 모든 도, 시, 군을 봉쇄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헤리티지 재단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도 북한의 낮은 코로나 검사 비율 등을 감안하면 북한 당국의 발표보다 감염률이 더욱 높다고 추정했다.

일반 주민도 인지할 만큼 코로나19가 폭넓게 확산하면서 북한 당국도 더는 은폐할 수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클링너 연구원은 해석했다.

일부 미국 전문가는 북한 당국의 갑작스러운 ‘코로나 감염 시인’을 계속되는 국경통제와 연관 있다고 보고 있다.

미국 해군 분석센터(CAN) 켄 고스 적성국 분석 담당 국장은 북한 정권이 국경봉쇄 등 지속하는 내부통제에 대해 주민에게 명분을 제공해야 하는 상황에 봉착했고, 코로나19 감염이 가장 쉬운 ‘핑곗거리’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