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부산지역 대학 14곳 LINC 3.0 선정

[파이낸셜뉴스] 산·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교육부의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 공모에 부산지역 대학 14개교가 최종 선정돼 올해 국비 470여억 원 등 6년간 최대 2820여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LINC 3.0 사업은 1단계 LINC, 2단계 LINC+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고도화한 후속 사업으로 현재 교육부가 진행하고 있는 대학지원사업 중 지원 규모가 가장 큰 산학협력 종합 지원사업이다.

16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번에 부산에서는 일반대 9개교와 전문대 5개교 등 총 14개교가 선정됐다. 이 중 부산대와 부경대는 기술혁신 선도형, 동서대 등 11개교는 수요맞춤 성장형, 신라대는 협력기반 구축형에 각각 선정됐다.

시는 ‘대학의 위기가 곧 지역의 위기’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산학연 공생’이 필수적이라는 인식 아래 지난해 11월부터 LINC 3.0 지원단을 구성, 운영해 LINC 3.0 사업 평가지표에 맞춰 유치 지원 전략을 마련하는 등 지역 대학의 공모 선정을 지원해왔다.

특히 지난해 12월 시, 지역 대학 21곳, 부산상공회의소, 부산테크노파크 간 상생발전을 위한 지산학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통해 공유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산학협력 특별자금 신설을 포함해 시 산학협력 마일리지 지원방안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맞춤형 특화시책 추진으로 지역 대학 혁신과 지역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각 대학은 앞으로 LINC 3.0 사업을 통해 신산업·신기술 분야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산업계의 기술 혁신을 지원하며 공유·협업 체계 및 산학연협력 기반을 강화하는 등 대학과 산업계가 상생 성장하는 산학연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