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서울시,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50만원 추가 지원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신규 신청자 중 서울 주소지
6월12일까지 온라인 접수..5차지원금 연계 7일내 지급

[파이낸셜뉴스] 서울시가 특고(특수형태근로 종사자)·프리랜서에게 긴급생계비 50만원을 현금으로 더 지급한다고 23일 밝혔다.지원 대상은 기존 긴급고용안정지원금(1·2·3·4차)을 지원받지 않고 이번 5차 지원금을 신규로 신청, 처음 지원금을 받은 특고, 프리랜서들이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3월에 신규수급자를 접수, 심사를 거쳐 이날부터 지원금을 지급 중이다.

서울시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는 별도의 심사없이 7일 내 빠르게 현금으로 지급된다. 공고일(3월25일) 현재 주소지가 서울이고 고용노동부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받았다는 것만 증빙되면 가능하다.

고용노동부 5차 지원금 신규수급자 신청기간은 23일부터 6월 12일 24시까지다. 서울시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신청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신청시 △주민등록초본(공고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 △고용노동부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입금내역서(은행 발급한 거래내역서 또는 예금주·은행명·계좌번호·입금내역 등이 명시된 통장사본 또는 인터넷·스마트뱅킹 화면캡쳐본 등) 증빙서류만 등록(업로드)하면 완료된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울 경우엔 25~26일 자치구(25개)마다 1개소씩 운영(오전 9시~오후 5시)되는 현장접수처를 찾으면 된다. 주소지 접수처를 방문할 필요없이 가까운 곳 어디서나 접수가 가능하다.

현장 접수시에는 △주민등록초본 △고용노동부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입금내역서 ③통장사본 총 3종의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접수가 완료되면 현장에서 접수증을 발급하고 신청→진행→완료 단계별로 안내문자도 발송해 준다.

아울러 서울시는 고용노동부 5차 지원금 신규수급자는 물론 5차 지원금 기존수급자 중 신청기한을 놓쳤거나 서류준비를 못하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아직 신청을 못한 특고·프리랜서에 대해서도 온라인 신청기간을 6월 12일까지 동일하게 연장한다. 현장접수(5월 25~26일)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또는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신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전화상담은 서울시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지원 심사·상담센터(1588―5799)에서 가능하다.

장영민 서울시 노동정책담당관은 "이번 긴급생계비 지급은 코로나19로 긴 시간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고, 프리랜서 노동자를 위해 지원하는 것이다. 신청 서류가 간단하고 7일 이내 현금으로 지급되니 빠짐없이 신청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50만원 추가 지원
서울시 제공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