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탈모는 스트레스와 관련 있어, 생활 습관 및 스트레스 조절하면 개선하는 데 도움 될 수 있다
청소년기의 탈모는 주로 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난다.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몸에서 분비하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몸에 영양과 에너지가 쌓이지 못하도록 방해하기 때문이다. 출처 Giphy
[파이낸셜뉴스] 탈모는 성인만의 질환이 아니며, 청소년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청소년 탈모는 어떤 형태로, 어떤 이유로 나타나는 것일까요?
청소년 탈모의 대표 증상은?
청소년 탈모는 성인 탈모와는 다른 형태로 진행됩니다. 두피에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원형 탈모를 제외하고, 성인 탈모 대부분은 정수리나 이마 주위의 머리카락이 서서히 가늘어지다 탈락하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반면 청소년 탈모는 두피 곳곳에서 한번에 다량의 모발이 탈락하고, 탈모 부위가 점점 넓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청소년 탈모의 원인은?
현재 청소년 탈모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신체는 스트레스가 쌓이면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해 코르티솔(Cortisol)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코르티솔 호르몬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으로 작은 자극에도 감각 기관이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교감 신경을 활성화합니다.
신체가 지나치게 예민해지면 체내에 영양소와 에너지를 저장하기 어렵습니다. 에너지가 부족한 몸은 면역력이 떨어져 면역 세포 기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모발을 외부 자극으로 오인하면 모발을 탈락시키고 모낭 주위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 모낭을 통해 영양을 공급받지 못하게 해 모발 탈락을 가속화하거나, 심할 경우 영구 탈모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탈모, 개선 방법은?
청소년 탈모는 주원인으로 여겨지는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매일 시간을 정해두고 잠자리에 들어 불면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때에는 과거 스트레스를 극복했던 경험을 떠올려보세요. 스트레스 해결 방법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운동을 활성화 하는 식이섬유 함유 식품이나 장내 유익균 증식을 도와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유산균 함유 식품을 섭취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 불량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난 탈모는 증상을 개선하더라도 성인이 되었을 때 재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탈모 증상을 발견했다면 최대한 빨리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쳐 치료를 받고, 꾸준히 치료할 것을 권장합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