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펠로시 美 의장, 한국 도착… 4일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

펠로시 美 의장, 한국 도착… 4일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
오산기지 도착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평택=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탑승한 비행기가 3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공군 오산기지에 착륙하고 있다. 2022.8.3 xanadu@yna.co.kr (끝) /사진=연합 지면화상
[파이낸셜뉴스] 미국 권력 서열 3위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 방문을 마치고 3일 밤 한국에 도착했다.

항공기 항로 추적 서비스 플라이트레이더24에 따르면 펠로시 의장이 탑승한 전용기 C-40(SPAR19)는 이날 밤 9시25분께 경기 오산 미 공군기지에 안착했다. 현지시간 오후 6시께 대만 타이베이 쑹산공항(송산공항)을 출발한 지 2시간30분 여만이다. 펠로시 의장과 미국 연방하원 의원단은 오산에서 서울 용산구로 이동해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서 여장을 풀고 4일부터 공식 방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연방하원 의원단에는 그레고리 믹스 하원 외교위원장, 마크 타카노 하원 재향군인위원장, 수전 델베네·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연방하원의원, 한국계인 앤디 김 연방하원의원 등이 포함됐다.

미국 하원의장 방한은 2002년 데니스 해스터트 당시 의장 이후 20년 만으로 펠로시 의장은 4일 오전 국회를 방문해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한다.

양국 의장은 국회 접견실에서 북한 문제를 비롯한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 경제 협력, 기후위기 등 현안을 비롯해 한미 의회 교류 강화 방안 등에 대해 약 50분간 논의할 예정이다. 양국 의장은 회담에 관해 공동 언론발표를 한 다음 오찬을 할 계획이다.

이후 펠로시 의장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찾아 장병들을 격려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가 JSA에서 대북 메시지를 낼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펠로시 美 의장, 한국 도착… 4일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
U.S. House of Representatives Speaker Nancy Pelosi waves as she boards a plane before leaving Taipei Songshan Airport in Taipei, Taiwan August 3, 2022, in this screengrab taken from video. REUTERS TV/Pool via REUTERS. NO RESALES. NO ARCHIVES. /사진=연합뉴스
한편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펠로시 하원의장과 만나는 일정은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3일 브리핑에서 "펠로시 하원의장의 동아시아 순방 일정이 예정대로 순조롭게 마무리되길 바란다"며 "하원의장의 방한을 환영하며 한미 양국 국회의장 협의를 통해 많은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진 외교부 장관도 3일 오후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비롯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캄보디아로 출국해 펠로시 의장과 만나지 않는다.

펠로시 의장은 4일 오후 방한 일정을 마치고 연방하원 의원단과 함께 마지막 순방지인 일본으로 향할 예정이다. 5일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조찬을 가질 예정이다. 이로서 지난 1일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말레이시아·대만·한국·일본까지 아시아 5개국 순방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