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수도권 잠긴 뒤에야 가동된 컨트롤타워 [115년만의 물폭탄 마비된 수도권]

서울 115년만의 폭우 덮쳤는데
대통령 '자택 전화 지시' 논란
野 "폰트롤타워만 있다" 맹비난
與 "새벽까지 실시간 대응" 반박
尹, 신림동 피해현장 찾아 점검

수도권 잠긴 뒤에야 가동된 컨트롤타워 [115년만의 물폭탄 마비된 수도권]
마치 재난영화처럼… 뒤엉킨 침수차량. 지난 8일 서울에 1907년 기상관측 이래 115년 만에 가장 많은 비가 쏟아지면서 피해가 속출했다. 특히 서울 동작구는 8일 일일 강수량 기준 381.5㎜, 1시간 최대 강수량 141.5㎜(오후 8~9시) 규모 폭우가 내렸다. 강남 일부 도로가 폭우로 물바다가 되면서 차량 침수도 잇따랐다. 9일 서울 서초구 진흥아파트 앞 서초대로에 전날 침수된 차량들이 그대로 방치돼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수마(水魔)'의 상처에 '인재(人災)'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115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가 대한민국 심장부인 서울과 수도권을 9일까지 연이틀 강타한 가운데 도심 열차가 멈춰 섰다. 도심을 관통하는 주요 도로가 전면통제된 뒤 일부는 복구도 늦어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정부서울청사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해 호우 피해상황을 점검한 데 이어 국무회의에선 내각에 "국민이 안심하실 때까지 끝까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해달라. 저도 상황을 직접 챙기고 현장점검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 관악구 신림동 호우 피해현장을 방문, 피해주민을 위로하는 등 윤 대통령은 이날 일정의 대부분을 호우 피해를 점검하는 데 할애했다. 하지만 한쪽에선 새 정부의 재난재해 컨트롤타워 미비가 수해를 키운 원인 아니냐는 논란도 재연되고 있다. 지난 8일 하루 발생한 수도권 피해만 230세대, 381명으로 집계됐다. 인명피해도 현재 사망 8명, 실종 6명, 부상 9명이다. 최첨단 기상관측위성을 넘어 달탐사위성을 준비 중인 기술력의 대한민국이 21세기 후진국병으로 불리는 자연재해에 그대로 노출된 점에서 야권을 중심으로 비판론도 거세다.

서울 강남 일대 피해만 봐도 강남은 2010년 9월과 2011년 7월 물에 잠겼던 상습침수지역으로 꼽힌다. 이미 폭우에 따른 피해가 몇 주부터 예견되던 점에서 폭우예보에 따른 사전 교통통제 등으로 시민 피해는 최소화할 수 있던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물폭탄에 이미 1000대 가까운 차량이 침수 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다.

새 정부의 초기대응 태도도 이번 재해 책임론을 키웠다. 야당에선 윤 대통령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도 다시 도마에 올렸다. 더불어민주당에선 기록적인 폭우가 예상됐던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것은 물론 상황실로 이동하지도 못한 것까지 비판했다.
송갑석 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정부, 컨트롤타워는 없고 '폰트롤타워'만 있다"며 "국가적 재난재해 상황에서 총책임자 대통령은 폭우대책 지시를 자택 통화로 대신했다"고 비판했다.

물론 대통령실 관계자는 서울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실시간으로 대통령께서 어떤 상황에서든 충분한 정보를 갖고, 보고를 받고, 그 상황 인식 속에서 지시를 내릴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반박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새벽 3시까지 실시간 보고를 받고 지침을 내렸다는 점도 강조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서영준 이진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