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5년전 엄마 따라간 나영이... 전주행버스 탔다는 단서뿐" [잃어버린 가족찾기]

경남 양산서 아내가 데리고 나가
딸 10살 됐는데 학교 안보낸듯

"초등학교 갈 나이가 지났는데 아내가 아직도 학교를 안 보낸 거 같아요. 어떻게든 우리 딸 나영이(가명)를 찾고 싶은 마음뿐입니다."

지난 2018년 당시 5살 나이였던 나영이와 헤어진 아버지의 말과 한숨에서는 답답함과 안타까움, 분노 등 여러 감정이 느껴졌다. 생이별이 아닌 식구였던 사람이 딸을 데리고 가출해 지금까지 연락도 없이 숨었기 때문이다.

일은 지난 2018년 11월 12일 경남 인근의 나영이 집에서 벌어졌다. 그날 아버지는 쉬는 날이었고 아침에 외출했다가 점심 때 집으로 돌아왔다. 그리곤 마당에 있는 감나무에 감이 풍성하게 열린 모습이 눈에 들어와 가족 모두와 감도 따고 사진도 찍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분위기가 달라진 것은 처가 식구들이 집으로 찾아온 이후였다. 아내가 큰돈을 빌리고는 지금까지 갚지 않았다는 것이다. 아내에게 다그쳐 물었으나 횡설수설하기만 해 앞뒤 사정을 알 수가 없었다. 일단은 처가 식구들을 달래기 위해 함께 밥을 먹으러 외출을 했다. 두 아이와 아내는 동행하지 않았다.

외출 이후 집으로 돌아온 아버지는 큰딸로부터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게 됐다. 아버지는 "큰 애의 말로는 아내가 울면서 짐을 챙기더니 나영이를 데리고 집을 나갔다고 한다. 큰 애가 동생을 두고 가라고 했더니 아내는 나영이가 어리니 엄마가 데리고 있어야 한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아버지는 아내와 딸을 찾기 위해 수소문했다. 경찰에 신고도 하는 등 백방으로 알아봤다고 한다. 하지만 알게 된 단서라고는 아내가 나영이를 데리고 부산 금정구 부산종합버스터미널로 갔고 거기서 전북 전주로 가는 버스를 탔다는 것이다.

아버지는 "아내가 나영이를 데리고 아는 사람도 없는 전주로 간 이유는 지금도 모르겠다. 가장 빠른 차가 전주행 버스였을 것으로 추정할 뿐이다"며 "나영이를 찾기 위해 실종 전단지를 만들어 전주를 여러 번 갔다. 전단지를 돌리고 미용실, 편의점, 마트 등을 찾아가 물어봤지만 봤다는 사람이 없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나중에 알게 됐지만 처가 이외에 주변 지인들한테도 돈을 많이 빌렸더라. 돈이 없는 것도 아니었을 건데 그 많은 돈을 빌려 어디에 썼는지 모르겠다"며 "혹시 나영이가 학교에 가야 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돼서 지금은 그 돈을 모두 갚았다"고 했다.

나영이가 사라진 지 5년째가 됐지만 아직 목격자는 물론이고 생활반응조차 감지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어디서 어떻게 살고 있는지 알 수 없고 나영이는 이제 10살이 됐지만 아직도 학교를 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아버지는 "처음에는 내가 너무 바빠 집에 신경을 못 써서 이런 일이 발생한 게 아니냐고 자책하기도 했다. 그래서 돌아오기만 하면 잘하겠다며 일도 열심히 하고 담배도 끊었다. 그런데 이제는 화가 나기도 한다"며 "할 수 있는 것은 다 한 거 같은데 마냥 기다릴 수도 없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