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제2의 빵천동 골목 찾아라" 시, 지역상권 살리기 박차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은 지역 내 소외된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어 명품 골목으로 거듭나도록 '골목상권 공동체 조직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부산에서는 올해 처음 추진되는 '골목상권 공동체 조직화 사업'은 소상공인이 밀집된 상권을 조직화해 골목형 상점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오는 30일까지 모집을 통해 총 10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신청요건은 골목상권을 기반으로 30개사 이상의 소상공인이 구성된 단체이어야 하며, 선정 시에는 한 골목상권당 2200만원 상당의 공동마케팅 비용이 지원된다.

과거 단순 환경개선 지원에 한정되던 유사사업과 달리 해당사업은 상업 보조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범위를 확대해 실효성을 높였다. 또한 전담매니저를 두어 소상공인의 지원사업 신청과 여러 활동을 도와 심리적 부담감을 덜어주고 상인들의 자생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진흥원은 기대했다.


또한 해당 사업은 선정 이후에도 후속사업을 한다. 선정된 10개소 가운데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골목상권 2~3개소를 연속 선정해 최대 4000만원~7000만원 규모의 추가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단발성 지원이 아닌 단계적 지원을 통해 빵천동, 해리단길, 전포카페거리 등과 같은 지역 대표 골목상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후관리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정용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