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fn-병무청 공동기획]취업맞춤특기병 전역과 동시에 취업 성공!

- ㈜원중기업 전기설비 관리 분야에서 근무하는 유현호씨

[파이낸셜뉴스]
[fn-병무청 공동기획]취업맞춤특기병 전역과 동시에 취업 성공!
'취업맞춤특기병' 군복무 경험을 바탕으로 전역 후 바로 취업에 성공해 ㈜원중기업에서 전기관리 업무 중인 유현호 씨

“짧은 기간 동안 전기 관련 기술훈련을 받았지만, 21개월 공군 통신전자전기 특기로 복무한 군 경험이 실무경력으로 인정받아 전역 후 바로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건물의 전기제어설비 관리 업무로 ㈜원중기업에 취업한 유현호씨는 현재 충남 천안에 위치한 홍대용과학관에서 건물의 전기 및 소방설비의 유지·교체 관리 업무를 하고 있다.

유씨는 입사한 지 이제 한달 남짓 된 새내기 전기설비 담당자로, 고교위탁과정으로 기술훈련을 수료하고 취업맞춤특기병으로 복무했다. 올 6월 면접을 보고 7월 전역하자마자 취업했다. 취업 이후 전기 관련 경력을 쌓으면서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유씨는 업무환경과 조건에 만족하며 일하고 있다고 한다.

■평소 관심을 가진 전기기술훈련 후 전공 살려 군 복무까지!
전기제어설비 관리 업무를 하는 유씨는 인문계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대학 진학과 취업이라는 선택지를 두고 많은 고민을 했다. 고심 끝에 취업으로 진로를 결정한 뒤에는 수원에 위치한 동성직업전문학교에서 위탁과정을 통해 기술훈련을 받기로 결심을 하게 된다. 본인이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전기 기술훈련을 받은 후 취업을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만두게 되었고, 재취업과 병역에 대해 고민이 깊어질 때쯤 병무청에서 상담을 받고 취업맞춤특기병제도에 대해 처음 알게됐다.

취업맞춤특기병은 병역의무자가 군에 입영하기 전 본인이 희망하는 기술훈련을 받고, 관련 분야의 기술병으로 입영해 경력을 쌓은 후 전역하면 취업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기술훈련-군 복무-취업′이 연계된 현역병 모집제도이다.

병무청 상담 과정에서 취업맞춤특기병 제도를 통해 기술훈련을 마친 경우 빠른 입영이 가능하면서도 전역 후 취업 지원까지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본인이 받은 기술훈련과 관련된 군 특기로 빠른 입영을 원했던 그는 자신에게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하여 취업맞춤특기병으로 복무를 결정하게 됐다고 한다.

공군 통신전자전기 특기로 입영한 그는 공군교육사령부에서 8주 훈련을 마치고 강릉비행장에서 항공전자장비정비 병과를 받아 복무를 하게 되었다. 전기관련 특기로 복무를 시작한 그에게 배선과 레이더 관련 업무는 실무 경험과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고, 특히 비행기 관련 전기분야 업무는 본인의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다.

또한 취업맞춤특기병 복무 중에서도 중소기업박람회나 취업설명회 등 취업에 관한 정보도 지속적으로 받아 도움이 될 수 있었다.

[fn-병무청 공동기획]취업맞춤특기병 전역과 동시에 취업 성공!
유현호씨가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 매진하고 있는 모습. 제공 병무청

■취업맞춤특기병 전역 후 전기제어설비 분야로 취업!
유씨는 전역 후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고 취업할 계획을 세웠지만, 전기분야에서는 특히 실무경험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해 현장 경험을 먼저 쌓기로 결정했다. 복무 중 업체 면접을 보고 전역 후 바로 출근하게 됐다. 군에서 기술병으로 근무한 군 특기 경력이 사회에서 실무 경험이 없는 자신에게는 큰 경쟁력이 됐고, 실제 면접 시에는 군 경력에 대한 질문을 받는 등 관심을 받아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취업 방향으로 진로를 결정한 후 취업맞춤특기병으로 군 복무를 한 선택이 친구들이 가지 않는 길이라 두려움도 많았다. 하지만 고심끝에 힘들게 시작한 낯선 길이 새로운 경험과 더 넓은 시야를 갖게 해주는 좋은 기회가 됐기에 그는 자신의 선택이 잘한 결정이었고 현재 만족하고 있다고 했다.

그렇기에 지금도 어디에선가 군 복무와 취업을 고민하는 후배가 있다면 '취업맞춤특기병'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고 했다. 이 제도를 통해 자신처럼 병역과 취업을 모두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그는 여러 가지 선택들과 고민이 많은 시기를 보내면서 ‘긍정적으로 살자’라는 생활신조를 가지고 항상 그렇게 하려고 한다고 이야기한다.
미래 계획을 묻는 질문에 “현재 직장에서 많은 경험을 쌓아 기회가 된다면 전기 배전, 송전 등의 일을 해보는 것”이라고 진지하고 당당하게 대답했다. 자신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열심히 일하여 전기 관련 실력을 쌓고, 자격증 취득 준비도 꾸준히 할 것이라고 한다. 또, 커피를 좋아하시는 어머니가 최근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해 나중에 카페를 창업하면 취직해 모은 돈으로 보탬이 되어드리고 싶다는 어머니를 향한 따뜻한 마음도 같이 전했다. 제공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