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대구 신청사 부지 일부 매각 논란…"재원 마련" "반쪽 전락" [fn 패트롤]

市, 신청사 부지 절반 매각 추진
"사업비 확보해 건립 속도낼 것"
시민단체, 洪시장 결정에 반발
"매각 철회하고 조속히 건립해야"

대구 신청사 부지 일부 매각 논란…"재원 마련" "반쪽 전락" [fn 패트롤]
대구 달서구민들이 9월 30일 오전 대구시청 동인청사 주차장에서 시청사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주최로 열린 '시청사 부지 일부 매각 철회 및 조속한 청사 건립 촉구 대회'에서 피켓과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대구=김장욱 기자】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을 두고 부지 일부를 매각해 건립 사업 및 채무 상환 재원으로 충당하겠다는 대구시와 부지 일부 매각 계획을 철회하고 조속한 건립을 촉구하는 달서구민들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청사 건립 부지 57% 매각해 신청사 건립 비용 등 충당

대구시는 2일 시청 신청사 건립을 앞당기기 위해 건립 부지인 옛 두류정수장 부지 15만8000㎡ 중 9만㎡(56.9%)를 매각해 신청사를 건립하고, 잔금을 채무 상환 및 부족한 건립사업 재원으로 충당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매각할 땅은 제2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하고, 필지 분할 없이 전체 매각해 랜드마크를 갖춘 호텔이나 쇼핑몰 등 상업 건축물을 유치하겠다는 복안이다.

부지 매각을 비롯한 사업시행은 대구도시개발공사에 위임할 계휙이다.

시는 일반 상업용지 용도변경 계획, 시청사 인접 부지 프리미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각 대금이 신청사 건립에 필요한 4500억원을 훨씬 웃돌 것으로 보고 있다.

권오환 시 도시주택국장은 "사업비 확보 어려움으로 18년째 진척이 없는 신청사 건립을 위해 추진 방식을 변경했다"면서 "두류정수장 부지 일부를 매각해 재원을 충당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시가 언급했던 동인동 청사 매각 자금을 활용하는 방안은 현실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 유보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동인동 청사는 현재 사무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어 신청사 건립 전까지 비워주기도 어렵고, 청사 건립 전까지 사용하면서 부동산 경기에 따라 매각 여부와 시기를 판단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반쪽짜리 신청사 반대, 부지 일부 매각 철회 및 조속한 건립 촉구

시청사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는 9월 30일 오전 대구시청 동인청사에서 시의원 및 구의원 등 23개동 구민 1000명 정도가 참석한 가운데 '시청사 부지 일부 매각 철회 및 조속한 청사 건립 촉구 대회'를 개최했다.

앞서 윤권근 대구시의회 의원(경제환경위원회, 국민의힘)은 제295회 시정질문을 통해 "신청사 건립 사업은 정책 공론화의 결과였지만, 이후 인근 주민과의 소통의 창구는 부재한 상태이다"라고 말했다.

최홍린 달서구의회 의원(문화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도 제291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신청사 건립은 2019년 시민·전문가·시민단체 등 250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이 민주적 숙의 과정을 통해 공정하게 결정됐다"면서 건립 비용 마련을 위해 부지 일부를 매각하고, 완공 계획 역시 애초 2025년에서 2028년으로 하겠다는 홍준표 시장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행정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gimju@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