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대기 비서실장, 이태원 참사 책임 경질론에 "사의 논할 때 아니다"

김대기 비서실장, 이태원 참사 책임 경질론에 "사의 논할 때 아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 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11.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8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야당에서 요구하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등에 대한 경질에 사고 수습이 먼저라고 선을 그었다.

김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 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일단은 수사 결과를 좀 보고, 지금 사람을 바꾸고 하는 것도 중요할 수 있지만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하시겠나"며 "청문회 열고 뭐 하면 두달이란 세월 흐르고 행정공백 생기고 해서 그래서 지금은 사의를 논할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김 비서실장은 그러면서 "성수대교 (사고) 때는 인사청문회 제도가 없어서 장관을 바꾸면 그 다음에 즉시 또 할 수 있었다"며 "지금 예를 들어 장관을 바꾸죠, 경찰청장 바꾸죠, 서울청장 바꾸면 (행정 공백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김 비서실장은 이태원 참사 이후 국무위원이나 대통령실 참모의 사의 표명은 없다고 밝혔다. 김 비서실장은 '내각 구성원 중에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한 사람이 있나'는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아직은 없다"고 답했다.

이어 '그럼 대통령실 참모진 중에 사의 표명한 분은 있나'라는 질문에도 김 비서실장은 "아직은 없다"고 했다. 김 비서실장은 '대통령께 실장이 문책 인사를 건의한 적 있나'는 질문에도 "없다"고 답했다.

아울러 김 비서실장은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에 대해) 공식 사과하셨다"며 "다만 세월호 때 해수부 장관은 다 수습을 하고 (참사 발생) 8개월 후에 사퇴했다"고 밝혔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