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공단 전경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황서종)은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 국제인증인 ‘ISO 14001’을 최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공단은 2020년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에 이어 올해 반부패경영시스템(ISO 37001)과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에 대한 국제인증을 연이어 취득함으로써 ESG 각 분야에서 국제수준의 경영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특히 ESG경영위원회, ESG경영자문단 등 환경경영 조직 운영 △복지시설의 환경정보 관리 △각종 법령 기준사항 준수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공단은 앞서 공공기관 중 환경경영 선도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복지시설ㆍ임대주택 친환경 인프라 강화’ 등 4개 분야의 9개 전략과제를 선정 및 추진한 바 있다.
세부적으로 공단 보유시설의 유휴부지에 420Kw 규모의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였으며, 이를 통해 매년 252톤의 탄소배출량 감축을 예상하고 있다.
또 전 직원이 환경보전 활동 앱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캠페인’을 실시하여 총 1만8127회의 기후행동 활동으로 35.6t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달성했다.
서귀포 혁신도시에 위치한 본사를 중심으로 제주 환경 정화에도 적극 노력해 왔다.
올레길 제7코스 전담기관으로 7년째 활동하고 있으며, 중문색달해변을 반려해변으로 입양하여 관리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직원 체육행사를 21개의 올레길 전 코스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하였다.
공단 관계자는 “ISO 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ESG 경영을 추진할 수 있는 시스템적인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본격적인 ESG 경영을 통해 환경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