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카톡 검색창으로 쇼핑”..카카오 vs. 네이버쇼핑

카톡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 등 통합검색

이모티콘 읽어주는 대체 텍스트 범위도 확대

[파이낸셜뉴스] 카카오가 2023년 첫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카카오톡으로 검색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전자상거래(커머스) 강자인 네이버가 자사 포털 기반으로 △상품검색 △온라인 쇼핑 △간편결제까지 한 번에 지원하며 시장 영향력을 키운 가운데 카카오도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기반으로 '검색쇼핑 승부수'를 던져 주목된다.

“카톡 검색창으로 쇼핑”..카카오 vs. 네이버쇼핑
카카오가 2023년 첫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톡 메시지 통합 검색(왼쪽)’과 ‘쇼핑 검색 기능(오른쪽)’을 추가했다. 사진은 검색 결과 화면 갈무리. 카카오 제공

1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 내에서 친구, 채팅방, 카카오톡 채널 등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검색에 ‘톡 메시지 통합 검색’과 ‘쇼핑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기존에는 채팅방 안에서만 메시지 내용을 검색할 수 있었지만, 이제 검색어를 입력하면 모든 채팅방에서 해당 메시지를 찾아 보여준다. 친구와의 대화 뿐 아니라 채널에서 보낸 메시지도 확인할 수 있다. 또 결과 내에서 기간·친구·채팅방 필터도 적용할 수 있어 보다 빠른 메시지 검색이 가능하다.

카카오는 또 쇼핑 검색 기능을 통해 기존에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프렌즈, 카카오쇼핑라이브 등 각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던 커머스 상품들을 검색 결과로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때 카테고리·가격대별·추천순 검색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네이버쇼핑 등과 닮은 모델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5월부터 카카오톡에 적용된 ‘예약 메시지’ 기능 사용성도 향상시켰다. 예약메시지 내 별도 표시였던 ‘죠르디 아이콘’을 제거, 기존 메시지와 동일하게 예약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톡 디지털 접근성도 강화됐다. ‘카카오 이모티콘의 대체 텍스트 제공’ 기능이 확대된 것. 대체 텍스트는 시각 약자를 위해 콘텐츠의 의미나 용도를 알 수 있도록 설명을 제공하고 음성으로 읽어줄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그동안 해당 기능은 카카오톡 기본 이모티콘에 한정됐으나 업데이트를 통해 카카오톡 채팅방 내 전송된 모든 이모티콘에 음성 안내가 이뤄진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카카오톡 이용자가 ‘컴퓨터를 보며 일하는 곰’ 이미지 카카오 이모티콘을 보낸 경우, 음성을 통해 ‘카카오 이모티콘, 오후 12시 21분’이라고 안내가 됐었다면, 업데이트 이후에는 ‘일하는 중, 컴퓨터, 곰, 움직이는 이모티콘, 오후 12시 21분’이란 안내가 제공된다.

카카오는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고대비 테마, PC버전 스크린리더 지원, 안드로이드 기반 점자정보단말기 지원 등 다양한 접근성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또 카카오톡 내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사용성 테스트를 거쳐 지속적으로 접근성 검증도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보다 발전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이용자 니즈를 만족시키고 서비스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데이트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