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멈춰 선 울산 ‘해상풍력’… 글로벌 투자 순풍 타고 다시 돌까 [fn 패트롤]

정권 바뀌며 ‘에너지 정책’ 주춤
현대車·현대重 재생에너지 활용↑
글로벌 에너지사 울산 투자 환영
태양광 대신 수소·풍력 힘 실릴듯
"지역발전 우선된다면 재검토 고려"

멈춰 선 울산 ‘해상풍력’… 글로벌 투자 순풍 타고 다시 돌까 [fn 패트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월 18일 스위스 다보스의 한 호텔에서 열린 덴마크 베스타스 투자신고식에 참석해 베스타스의 국내 투자에 대해 환영의 뜻을 전하고 있다. 풍력터빈 제조 세계 1위 기업인 베스타스는 이날 투자신고식에서 우리나라 해상풍력 분야에 3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울산=최수상 기자】 지난해 지방선거 이후 여야 정쟁의 대상이 되면서 추진이 주춤한 울산시의 부유식해상풍력발전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울산의 주력 산업인 자동차와 조선 등에서 재생에너지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어서다. 해외기업은 물론 국내 대기업들이 투자를 확대하는 등 관련 시장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재생에너지 필요한 울산의 주력산업

울산의 전기 공급은 원전과 화력발전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는데 지역 주력산업의 한 축인 현대자동차는 RE100 가입이 확정되자 2050년까지 사용 전력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중공업 경영진도 올해 신년사를 통해 ESG 경영문화 확산에 적극 나서겠다며 재생에너지의 활용 확대를 강조했다.

글로벌 시장 분위기는 이들 기업뿐만 아니라 수출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울산지역 제조업체들에게 친환경 청정에너지 사용을 압박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울산시는 탄소중립 실현과 청정에너지 수급 정책으로 수소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을 대안으로 삼고 추진해왔다. 하지만 수소는 물 분해를 통한 대량 생산이 힘들어 아직은 화석연료인 천연가스를 개질해 만드는 '그레이 수소'나 '블루 수소' 단계에 머물러 있다. 부유식해상풍력발전은 지난해 지방선거 이후 여야 정쟁에 휩쓸리면서 울산시 차원의 추진이 주춤한 상태이다. 해외수출과 기업의 지속 발전을 위해서는 어쨌든 이 2가지 신재생에너지 확보에 사활이 걸려 있는 셈이다.

■윤석열 대통령 외교 성과에 포함된 해상풍력

때마침 부유식해상풍력에는 긍정적인 신호가 들어왔다.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이 다보스 포럼 참석을 위해 스위스를 방문한 가운데 현지에서 덴마크의 베스타스(Vestas)가 한화 약 3700억 원 규모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현지에서 진행된 투자 신고식에 윤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환영의 뜻을 전했다.

베스타스는 다름 아닌 지난 2021년 울산시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 상생 협약을 체결한 기업이다. 풍력터빈 제조 세계 1위 기업이고 이번 투자도 해상풍력발전 분야이다. 울산 부유식해상풍력사업에도 터빈 공급업체로 참여하고 있다.

HD현대 계열사도 해상풍력사업에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울산에 본사를 두고 있는 현대일렉트릭은 최근 미국 GE리뉴어블에너지와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외 해상풍력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미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이 추진 중인 울산 부유식해상풍력발전사업의 기본 설계를 수행 중이다.

■원전 비중 늘었지만 풍력발전은 순풍 기대

이 같은 기업들의 친환경에너지 기조와 달리 최근 확정된 정부의 제10차 에너지수급기본계획은 지난 정부보다 원자력발전 비중이 32.4%로 상향됐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21.6%로 하향돼 풍력발전 업계가 헷갈려 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베스타스처럼 글로벌 에너지기업들의 해상풍력 투자를 환영하고, 울산 앞바다에 추진 중인 부유식해상풍력발전단지에 대한 사업허가를 모두 내어준 점은 특별해 보인다.

울산 앞바다에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은 국내외 에너지 기업 5개사(13개 SPC)가 참여하고 있다. 총 6.6GW 규모이다. 발전사업허가 완료 후 현재는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를 밟고 있다.

이에 대해 에너지산업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수급기본계획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축소됐지만 최근 비리 문제가 불거진 태양광 대신 수소와 풍력 분야 만큼은 정부가 힘을 실어 주겠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김두겸 시장 "지역 이익 우선돼야"

그동안 부유식해상풍력에 대해 관망적인 태도를 보여오던 울산시도 변화가 예상된다.
지난해 10월 울산시 국감에서 타당성과 안정성 부재 등으로 지역 어민들만 피해보게 됐다는 여당 국회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지자 시는 향후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따라 향후 추진 방향을 판단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최근 김두겸 울산시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부유식해상풍력을 통한 이익이 울산에 우선 된다면 생각을 달리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울산시 에너지산업 관계자는 "울산지역 많은 기업들이 협력업체로 참여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도 우선 담보돼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라고 의미를 전했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