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어떤일도 불사" 이재명, 당직개편 폭 커질까…친명 '사무총장' 주목

"어떤일도 불사" 이재명, 당직개편 폭 커질까…친명 '사무총장' 주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3.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이서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어떤 일도 불사할 수 있다고 말한 가운데 이전부터 필요성이 제기돼 온 당직개편이 어느 범위까지 이뤄질 것인지에 관심이 쏠린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다수 민주당 의원들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당직 개편을 주문해왔다. 최근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이탈표가 대거 발생했고,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전모씨의 사망에 대한 책임론이 언급되면서 당직개편 요구 목소리는 더욱 커졌다. 임명직 당직이 친명(친이재명)계 일색인 것도 주요 요인이다.

정치권은 향후 이 대표가 사무총장까지도 교체할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 특히 지난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 대표가 "총선에서 지면 당이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내 정치인생도 어려워진다는 것을 너무 잘 안다.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라고 한 것이 대대적인 당직개편을 예고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특히 이 대표가 의원들과 소통을 늘리며 내분 수습에 진력하는 가운데 '방탄' 논란이 일었던 당헌 80조 삭제여부를 두고 공방이 재현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어 당직개편이 필수인 상황이다. 당헌 80조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됐을 때 당직을 정지하되, 정치보복으로 인정되면 당무위 의결로 이를 취소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대표가 당 대표로 선출되면서 개정됐는데, 당시 비명계는 '이재명 방탄용'이라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이 대표는 '탕평책'에 대한 피드백은 어느정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발족한 '총선 공천제도 태스크포스(TF)'가 친 문재인계와 비명계로 대거 구성된 것이 한 예다. 전체 11명 위원 중 비명(비이재명)계 인사는 9명으로 구성됐으며, 친명계로 분류되는 인사는 문진석·이해식 의원 등 2명 정도다. 내년 공천에서 비명계가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는 당내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대표가 탕평인사에 관한 피드백을 수용한 만큼, 향후 당직개편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인지가 현재 최대 관심 사안이다. 친명계가 선당후사 정신으로 비명계를 사무총장 같은 주요 당직에 배치할 경우 당의 내분이 어느 정도 가라앉을 수 있어서다.

당내 최대 의원 연구모임인 '더좋은미래'는 15일 이재명 대표와 만남을 갖고 정책위의장·전략기획위원장·대변인단 등 당직에 대한 개편을 건의했다.

'더좋은미래' 대표를 맡고 있는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16일 SBS 라디오에서 "(이 대표에게) 전면적인 인적 쇄신을 해달라, 당에 새로운 인물들이 필요한 시기라고 주장했다"며 "새로운 에너지가 들어가 일신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부는 아니어도 상징적이고 ‘변화가 있겠다’라는 메시지를 담아낼 정도만큼의 당직 개편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있을 인적 쇄신의 폭을 지켜본 뒤 이 대표의 진정성을 평가하겠다는 뜻이다.


다만 당 핵심 전력인 사무총장 만큼은 친명계로 배치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6일 MBC 라디오에서 "사무총장은 당 대표, 원내대표와 삼각 체제로 당을 운영하기에 그 부분에 대해선 깊은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 비명계 의원은 뉴스1과 만나 "사무총장을 교체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며 "당의 세부적인 내용들을 다 조율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이 대표와 소통이 원활한 인물로 배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