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시진핑-푸틴 밀착 과시… 美 "中 우크라 해법 희망 없다"

中-러시아 정상회담 공동성명
'대만 독립 반대' 영토보전 한뜻
러 "우크라 관련 독자제재 중단을"
오커스 동맹 견제 등 反美 결속도
美 "우크라 종전, 러 철군부터"

시진핑-푸틴 밀착 과시… 美 "中 우크라 해법 희망 없다"
중국과 일본 정상들이 우크라이나 전쟁 당사국들을 동시에 방문했다. 21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사진 왼쪽)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중·러 신시대 전면적 전략협력 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한 후 교환하고 있다. AP뉴시스 /사진=뉴시스 외신화상


【파이낸셜뉴스 베이징=정지우 특파원 박종원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각국의 영토보전을 지지한다며 대만과 우크라이나 문제에 대한 공조를 약속했다. 미국을 놓고는 예상대로 반미 연대를 과시했다. 미국 정부는 중국 및 러시아 정상이 내놓은 우크라이나 해법에 기대할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러시아 대만 독립 반대·우크라 中역할 환영

21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이날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정상회담을 한 후 '중러 신시대 전면적 전략협력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하고 발표했다. 양국 정상은 성명에서 "양국은 각자의 이익, 무엇보다도 주권과 영토보전, 안보를 지키기 위한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또 어떤 형태의 대만 독립에도 반대하며,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선 "위기를 '통제할 수 없는 단계'로 밀어붙일 수 있는 모든 조처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사태의 외교적 해결을 위해 중국이 적극적 역할을 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고 했다. 중국은 지난달 24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간 직접 대화 재개와 휴전 모색 △핵무기 사용 및 사용 위협 금지 △미국과 유럽의 대러시아 석유 금수 등 제재 중단 △각국의 주권과 독립·영토 완전성 보장 등 12개 항이 담긴 '정치적 해결에 관한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성명은 "상황을 긴장시키고 우크라이나 전쟁을 더 길어지게 만드는 모든 행동을 중단할 것을 호소한다"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권한을 위임받지 않은 모든 형태의 독자 제재에 반대한다"고 전했다.

■공동 성명 상당부분 '반 美' 혹은 '반 美동맹'

양측은 어떤 국가나 집단이 군사적, 정치적, 기타 우위를 도모하기 위해 다른 나라의 합리적인 안보 이익을 해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미국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오커스 동맹(미국·영국·호주 안보 협력체)이 핵잠수함을 만들기로 한 계획에서 비롯된 위험에 대해 우려한다",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가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과 군사 분야 관계를 강화하는 데 대해서도 큰 우려를 표한다"며 미국 중심의 반중·반러시아 연대를 견제했다. 아울러 미국은 글로벌 미사일 방어 시스템 구축을 시도하는 등 세계의 전략적 안정을 해치는 행위를 중단하고 해외에 배치한 핵무기는 철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美, 중국식 우크라 해법에 "희망 없어"

미국 정부는 중국 및 러시아 정상이 내놓은 우크라이나 해법에 기대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들에 따르면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21일(현지시간) 중국과 러시아 정상의 공동성명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성명 내용을 언급했다.

커비는 우크라 전쟁이 곧 끝난다는 "희망을 주는 어떤 것도 들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커비는 "중국이 이 전쟁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원한다면 러시아가 우크라 주권 영토에서 철군하도록 러시아를 압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쟁 장기화를 막아야 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하지만 이를 위해 러시아가 먼저 철군해야 한다고 밝혔다. 커비는 시진핑이 정작 우크라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접촉하지 않았다며 중국의 접근 방식이 불공평하다고 지적했다.

커비는 중국이 러시아에 살상무기를 지원할 가능성에 대해 "우린 그 가능성이 여전히 테이블 위에 있다고 보지만, 그들이 러시아에 살상무기를 제공하려고 결정했거나 제공할 예정이라는 징후는 아직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박종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