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부산시·상공계, 에어부산 분리매각·인수 계획 세워라"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성명서
"가덕신공항 활성화 위해 필수
거점항공사 존치 방안 모색해야"
'통합 LCC 본사 유치' 목소리

오는 2029년으로 개항 시기가 확정된 가덕신공항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와 지역 상공계가 적극 나서 현재 부산에 본사를 둔 에어부산 분리매각 절차를 밟아 인수하는 로드맵을 세워 거점항공사로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시민단체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22일 '거점항공사 없는 신공항 있을 수 없다. 거점항공사 존치 위한 결단이 필요할 때다'라는 제목으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단체는 이날 서명을 통해 "부산시와 부산 상공계는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을 위한 구체적 인수 계획을 조속히 수립하라"면서 "에어부산 설립에 큰 역할을 했던 주체로서 사명감을 갖고 분리매각과 인수가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구체적 계획을 조속히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에어부산이 지난 15년간 부산에 얼마나 큰 경제적 효과를 불러일으켰는지 일일이 설명하지 않아도 모르는 시민이 없을 것"이라면서 "지역민들의 뜻을 모아 에어부산이 어렵게 만들어진 만큼 거점 항공사가 서울로 끌려가지 않도록 부산시는 지금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단체는 "가덕신공항 개항시기가 2029년으로 확정돼 24시간 운영가능한 신공항 건설이라는 부산시민의 숙원이 28년 만에 첫 단추가 끼어진 상태"라면서 "이제부터는 관문공항으로서의 위상과 허브공항 기능을 갖추는데 초점을 맞춰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17일 부산시의회가 '가덕신공항 성공적인 건설과 통합 LCC 본사 부산 유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는 "통합 LCC 부산 유치에 대한 지방의회의 여야 없는 합심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라면서 "이제 지역 국회의원들이 나서야 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통합 LCC 본사 유치와 지역 항공사 존치 문제는 가덕신공항 못지않게 중요한 이슈임에도 여태껏 지역 국회의원들이 한 목소리를 낸 적이 없다며 이는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시민단체는 "지금부터라도 지역 정치권은 국토교통부와 산업은행의 통합 LCC본부 부산 유치 약속 불이행에 대해 철저히 책임을 묻고, 입법부 차원에서 가덕신공항을 모항으로 하는 거점 항공사가 존치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국토교통부와 산업은행은 이제라도 약속 불이행에 대해 사과하고 현실적인 대안인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결정하라"면서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한없이 기다리며 항공산업 재편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 2007년 8월 부산을 기반으로 하는 저비용항공사로 설립된 에어부산은 지난해 말 기준 1239명이 종사하는 기업으로 우뚝 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