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파월 "美은행시스템 건전·탄력적…필요한 모든 도구 사용 준비"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제롬 파월 의장은 22일(현지시간) 최근 중소은행의 파산 사태와 관련, "우리의 은행 시스템은 강력한 자본과 유동성과 함께 건전하고 탄력적"이라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주 동안 소수의 은행에서 심각한 어려움이 나타났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역사는 고립된 은행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방치될 경우 건전한 은행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고, 가계와 기업의 저축 및 신용 요구를 지원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은행 시스템 전체 능력을 위협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것이 이같은 사건들에 대응해 연준이 재무부 및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와 협력해 미국 경제를 보호하고 은행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단호한 조치를 취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같은 조치들은 은행 시스템 내에 있는 모든 예금자의 저축이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재무부의 지원과 함께, 연준은 안전하고 유동적인 자산을 보유한 은행들이 필요할 경우 해당 자산에 대해 동등한 수준의 준비금을 빌릴 수 있도록 'BTFP(Bank Term Funding Program)'을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 프로그램은 일부 은행이 직면한 비정상적인 자금 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시스템에서 충분한 유동성을 이용할 수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계속 은행 시스템의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며, 은행 시스템을 안전하고 건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도구를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우리는 이번 사건에서 교훈을 얻고, 이와 같은 사건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