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범람 잦은 태화강에 공연장?… 울산 오페라하우스 건립 논란 [fn 패트롤]

市, 영남 최대 규모 공연장 추진
"지형 극복 사례 없다" 입찰 난항
하천점용허가 등 난관도 수두룩
이달말 용역비 올려 재공모할듯
일각 "애초 불가능…예산 낭비"

범람 잦은 태화강에 공연장?… 울산 오페라하우스 건립 논란 [fn 패트롤]
지난 2018년 10월 태풍에 따른 홍수로 태화강이 범람해 울산 중구 성남동 둔치와 주차장 등이 물에 잠겨 있다. 울산시가 3000석 규모의 대형 오페라하우스를 건립하려는 위치이다. 홍수를 극복하는 것이 오페라하우스 건립의 성공 열쇠인데, 일각에서는 현재 여건으로는 실현 불가능하다는 비판적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사진=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울산=최수상 기자】 울산 태화강 한 복판에 3600억원을 투입해 3000석 규모의 거대한 공연장을 건립하는 프로젝트가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태풍이라도 오면 불어난 강물로 인해 둔치 정도는 가볍게 침수되는 게 태화강이다 보니 무모한 도전이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23일 지역 문화계와 건축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울산시장 선거 때 김두겸 울산시장이 대규모 공연장 건립을 공약으로 언급했다. 해변에 위치한 호주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나 현재 건립중인 부산시 오페라하우스처럼 울산도 태화강 강변에 지을 것으로 예상됐다. 그런데 최근 울산시 공공디자인 공모에서 건립 위치가 땅이 아닌 강물 위라는 것이 확인됐다.

당시 김 시장은 건축 방식과 규모면에서 독창적이고 세계적이어야 한다는 데 속마음을 두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즉, 태화강의 실정을 고려해 한강의 '세빛섬'처럼 물 위에 띄우거나 인공섬을 만들고 물길을 우회시키는 방법, 또는 강 흐름에 지장을 주지 않는 거대한 교각 위에 건물을 올려 짓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규모 면에서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울산시의 희망은 3000석 규모의 대공연장이다. 국내 최대 클래식 음악 전용 공연장으로 2505석의 관람석을 갖춘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과 2340석의 오페라하우스를 능가하는 규모다. 2700석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콘서트홀보다 크다. 게다가 주차장 등 부대시설까지 포함하면 말 그대로 세계적인 규모임을 직감할 수 있다. 강 한복판이라는 지형적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는 아직껏 알려진 게 없어 사실상 세계 최초가 될 수도 있다.

건축 업계가 까다로운 일로 받아들이는 것은 이러한 이유만이 아니다. 태화강은 국가하천으로 지정돼 있다. 하천부지에 대한 점용허가가 선결 과제이다. 하지만 태화강은 홍수가 잦아 오리배를 띄울 계류장조차 정부로부터 허가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국가정원까지 끼고 있는 아름다운 강이지만 수상·레저 사업이 전무한 것도 이 때문이다.

한 건축사는 "범람 위험이 상존하는 강 위에 공연장을 짓는다는 게 기술 문제만으로도 쉽지 않지만 그린벨트 해제보다도 어렵다는 게 하천점용허가인데 이것까지 고려한 용역 결과를 제출해야 하다 보니 답이 나오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울산시는 4월 말 이번 용역 공모를 재공고할 예정이다. 이번에는 용역비를 2억5000만원으로 올렸다. 한편에서는 애당초 불가능한 일에 대해 검토 비용만 수억원 낭비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예상되는 난관에도 불구하고 울산시가 거액을 들여 추진하는 것은 부족한 문화예술 인프라 때문이다.
지역 공연장은 26곳이 있지만 대부분 소규모 복합시설이고 500규모 이상은 3곳에 불과하다. 이름난 공연 하나 유치하기 어렵다. 이왕 건립할 거면 대극장 1800석 규모의 부산 오페라하우스, 1500석의 대구오페라하우스를 제치고 영남권 최대 규모의 공연장이 되는 것이 여러모로 이득이라는 게 울산시의 판단이다.

ulsan@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