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尹대통령 "한미동맹, 자유 위한 투쟁의 결과 탄생한 혈맹"

70년 역사 되돌아보고 동맹 미래 함께 설계

尹대통령 "한미동맹, 자유 위한 투쟁의 결과 탄생한 혈맹"
[워싱턴=뉴시스] 홍효식 기자 =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3.04.26. yes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한미동맹은 자유를 위한 투쟁의 결과 탄생한 혈맹"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한미동맹은 이익에 따라 만나고 헤어지는 거래관계가 아니다. 한미동맹은 자유라는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가치동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정의로운 동맹이다. 한미동맹은 세계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한 글로벌 동맹"이라며 "한미동맹은 미래로 나아가는 동맹이고, 행동하는 동맹"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저는 어제 조 바이든 대통령님 그리고 질 바이든 박사님과 함께 내셔널 몰에 있는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에 다녀왔다. 저는 그곳에서 '우리는 전혀 알지 못한 나라, 만난 적 없는 국민을 지키기 위해 국가의 부름에 응한 우리의 아들과 딸들에게 경의를 표한다'는 비문을 보았다"며 "왜 그들은 알지 못한 나라, 만난 적 없는 국민을 위해 목숨을 바쳤을까. 그것은 바로 자유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저는 동맹의 70년 역사를 되돌아보고 동맹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기 위해 여기 왔다"며 "그리고 자랑스러운 동맹 70주년을 동맹국 국민들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축하하고 기념하기 위해 여기 왔다"고 설명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