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민주, 후쿠시마 시찰 종료에 '여론전' 돌입…철저 검증 예고

민주, 후쿠시마 시찰 종료에 '여론전' 돌입…철저 검증 예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5.26/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뉴스1) 전민 정재민 이서영 기자 =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시찰단이 공식일정을 마무리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오염수 배출을 둘러싼 대정부 공세를 강화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오염수 배출 반대 서명운동 등으로 대국민 여론전에 돌입할 예정이다. 원내에서도 시찰 결과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시찰단이 예상대로 아무 성과 없이 오늘 귀국한다"며 "일본에서 한 일이라곤 언론의 눈을 피해 숨바꼭질하고 도망 다닌 것뿐이다. 이런 '몰래 시찰', '도둑 시찰'로 국민 불신과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실이 '오염수보다 더한 것들이 방출됐지만, 우리 해안에 문제없었다'고 얘기하며 또 일본의 역성을 들었다"며 "면죄부 시찰단 파견으로 이제 방사능 수산물 수입 재개 압박이라는 또 하나의 혹을 달게 됐다"고 지적했다.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잠정조치 청구를 해야 한다고 정부를 압박하기도 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제소 시)재판의 실체적 쟁점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조치가 국제법을 위반한 것인지 여부가 될 것"이라며 "국제해양법재판소가 최종 판단을 내릴 때까지 일본이 방류를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잠정조치 청구도 동시에 진행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 반대 대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에 있던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대책위원회'를 당 사무처가 참여하는 종합대책단으로 격상하며 대정부 공세를 강화할 예정이다.

대책단은 시민단체 등과 연대하고 현장 방문, 간담회, 토론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음달 3일에는 부산·울산·경남을 방문해 집중 서명운동도 열 계획이다.

원내에서도 관련 상임위를 열어 시찰보고서를 검증하고, 시찰단을 국회로 불러 질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필요한 경우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 질의도 추진할 예정이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시찰단은 최대한 이른 시기 안에 투명성, 과학성, 객관성만 담아 시찰 결과를 국회에 보고해야 한다"며 "국회 상임위에서 시찰 보고서를 종합 검증하고 국민에 공개하겠다. 국민의힘도 민주당의 검증 과정에 적극 동참할 것으로 본다. 피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