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여야 ‘정책 대화’ 시작한다…서로 “우리가 제안한 것” 신경전

여야 ‘정책 대화’ 시작한다…서로 “우리가 제안한 것” 신경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3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엄수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26일 공개 정책 토론장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해 여야는 ‘우리 측에서 먼저 제안한 것’이라는 취지로 기 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정책 대화 제안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수용 의사를 밝혀 왔다”며 “이를 위해 양당 정책위의장과 비서실장 등이 실무단을 구성해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실무 자리에서는 분야별 정책 과제를 선정하되 쟁점 과제에 대해서는 국민이 공감할 수 있게 공개 정책 토론을 할 예정”이라며 “이와 관련해 이재명 대표는 정책 대화를 위해 형식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앞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이 대표에게 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했지만 이 대표가 거절했다고 전했다. 이에 이 대표 측은 같은 날 입장문을 통해 "'보여 주기식 식사 회동보다 정책 대화를 하자'는 취지의 기존 입장을 재차 밝힌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도 “밥 먹고 술 먹는 것은 친구분들과 하시라. 공개적인 정책 대화를 하자”며 재차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국민의힘은 양당이 만나자고 먼저 손을 뻗은 것은 김 대표라는 점에서 ‘제안자는 우리’라는 입장이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파이낸셜뉴스와 통화에서 “오늘 오전에 국민의힘이 제안한 것”이라며 “날짜 등 구체적인 방식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대표끼리만 만날 수도 있는 거고 정책위의장 등 포함 여부도 사전 조율 중이라는 셈이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서지윤 최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