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욱일기 단 日 함정 부산항 입성…국제 통념 vs. 국민 자존심

여야 욱일기 두고 공방 이어가

욱일기 단 日 함정 부산항 입성…국제 통념 vs. 국민 자존심
욱일기 게양한 일본 함정 부산 입항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29일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 함이 다국적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로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했다. 한국 정부가 주최하는 다국적 훈련(이스턴 엔데버 23)은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등이 참여한 가운데 31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열린다. 2023.5.29 ccho@yna.co.kr (끝)

[파이낸셜뉴스] 욱일기를 단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이 부산 해군기지에 입항하면서 여야의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 여당은 일본 욱일기를 국제 사회가 용인한 것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야당은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았다'고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3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일본 해상 자위대가 일본 전범기를 고수하려는 것이 문제 아니냐'는 질문에 "독일 철십자기(旗)를 세계가 용인하는 것처럼 일본 욱일기도 세계가 용인한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문재인 정부 때도 용인했고, 심지어 중국 정부도 인민들은 비판하지만 정부가 독일의 갈고리십자가(하켄크로이츠)처럼 용인하지 않은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하 의원은 '국민 감정이있지 않으냐'는 질문에 "문재인 정부도 용인해온 걸 새삼스럽게, 지금 인공기도 허용하는 판에 욕을 들을 각오를 하고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은 '국민 자존심'을 들어 반발하고 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전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정부가 기어코 욱일기를 단 일본 자위대함의 입항을 허용해줬다"며 "윤석열정부는 오늘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았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욱일기는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다. 일본의 식민 지배에 면죄부를 준 것도 부족해 일본의 군국주의마저 눈감아주려 하느냐"며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면죄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한 모호한 태도를 모두 고려하면 윤석열정부의 국가관과 역사관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