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직접 현장 찾은' 금융위 부위원장 "세계 최초 온라인 대환대출 시장..경각심 갖고 대응해야"

'직접 현장 찾은' 금융위 부위원장 "세계 최초 온라인 대환대출 시장..경각심 갖고 대응해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 두번째)과 김병칠 금융감독원 부원장보(오른쪽 세번째)가 30일 경기도 분당구 금융결제원 분당센터 통합 관제실을 방문해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의 준비상황 및 서비스 개시 이후 비상 대응계획 등을 보고받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파이낸셜뉴스] "세계 최초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시장인만큼 시스템 운영 초기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버·트래픽 관리 및 일시적인 지연 현상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 달라."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 개시를 하루 앞둔 30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경기도 분당구 소재 '금융결제원 분당센터 통합 관제실'을 방문해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준비 상황 등을 직접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김병칠 금융감독원 부원장보와 박종석 금융결제원장 등도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고금리 시기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생활공감형 정책' 마련을 지시한 이후 나온 후속조치인만큼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는 모습이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이자부담 경감 뿐 아니라 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은행 간 경쟁을 촉진할 수 있는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지시한 바 있다.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가 개시되면서 금융 소비자는 은행 등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주요 금융회사 간 대출이 실시간 이동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 구축은 세계 최초다.

■은행 직접 방문 없이 15분이면 대출 갈아타기 끝
31일부터 금융 소비자는 19개 모든 시중은행과 18개 저축은행, 7개 카드, 9개 캐피탈 등 총 53개 금융회사의 신용대출 조회하고 갈아탈 수 있게 된다. 플랫폼 앱과 개별 금융회사 앱에서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하다.

플랫폼 앱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기존 대출을 확인하고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조건을 비교한 후 선택한 금융회사의 앱으로 이동해 대출을 갈아탈 수 있다. 이날 기준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이 대출비교 플랫폼을 운영할 예정이다. 5대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등 주요 금융회사가 1개 이상의 플랫폼과 제휴한 상태다.

개별 금융회사 앱에서도 대환대출이 가능하다. 다른 금융회사에서 받은 대출을 확인할 수 있으나 갈아탈 수 있는 대출은 해당 회사의 상품으로 제한되는 차이가 있다.

금융당국은 플랫폼에 입점하는 금융회사, 자사 앱에 대환대출 서비스를 탑재하는 금융회사 모두 순차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갈아탈 수 있는 기존 대출은 △53개 금융사에서 받은 10억원 이하의 직장인 대출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 및 담보가 없는 신용 대출이다. 기존 대출에서 갈아탈 수 있는 새로운 대출 역시 동일하다. 다만 기존 대출을 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햇살론 등 서민·중저신용자 대상 정책 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 없이 가능하다.

오는 7월부터는 대출비교 플랫폼에서도 모든 카드론을 조회해 다른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연체 대출 또는 법률 분쟁, 압류 및 거래 정지 상태의 대출 등은 이 시스템을 이용해 갈아탈 수 없다.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 시간은 은행 영업시간인 매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며 서비스 이용 횟수의 제한은 없다.

스마트폰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의 경우 은행 등의 영업점을 방문해 대출 갈아타기를 신청할 수 있다.

■대환대출 대상 250조원...경쟁 촉진 기대
대환대출 대상이 될 신용대출은 총 240조~250조원으로 전망된다. 금융당국은 운영 초반 자금쏠림을 막기 위해 지난해 신규 취급 신용대출의 10% 혹은 4000억원 중 작은 금액의 범위에서 대환대출이 가능하도록 조정할 계획이다. 지난해 신규취급된 신용대출의 규모는 약 110조원이다.

금융당국은 은행권 등과 협의를 통해 대출금 규모가 큰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대상으로 하는 대환대출 인프라도 연내 구축할 예정이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서비스 개시 초반에는 지난해 고금리 대출을 받은 차주, 2금융권 고신용 차주를 중심으로 이자 경감 혜택이 있을 것"이라면서 "향후 소비자의 지속적인 이동과 금융회사 간 경쟁으로 각 금융회사의 대출금리가 일정한 범위 내로 수렴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이럴 경우 소비자가 다른 대출로 이동하지 않더라도 낮아진 금리 추세의 혜택을 보게 되는 것이므로 새로운 경쟁 시스템에 따른 긍정적 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그는 말했다.

금융당국은 서비스 개시에 맞춰 발생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을 막기 위해 수사당국과 협조하고 범죄 정황 등은 국가수사본부에 공유해 신속한 수사와 피해자 보호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