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의 "윤리특위 김남국 징계 착수…최고수위 징계해야"

정의 "윤리특위 김남국 징계 착수…최고수위 징계해야"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리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남국 무소속 의원 징계안과 관련한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2023.05.30.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정의당은 30일 가상자산 보유 논란으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징계안이 접수된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해 최고수위 징계로 엄벌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랑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로 보건대 김남국 의원에게 최고수위의 징계가 결정되어야 함이 마땅하다. 국회는 단호하고 엄중한 처분으로 국민적 공분에 응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국회 윤리특위는 30일 전체회의를 열어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거래 논란을 일으킨 김남국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김 의원 징계 안건은 이후 특위 내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회부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김남국 의원의 책임은 막중하다. 의혹 초기 '위법이 아니다'라는 말로 엄중한 사태를 모면하려 했다. 도망 탈당으로 책임 소재를 가릴 최소한의 노력도 내던졌다. 책임감 있는 소명은커녕 열흘간의 잠행으로 오히려 의혹만 더욱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더욱 중요한 건 거액의 가상화폐 자산 보유자가 '가상화폐과세 유예 법안'을 발의해 이해충돌의 당사자가 되었다는 것이고, 상임위 활동 중 코인 거래를 하여 의정활동을 제대로 수행했는지조차 의심받고 있다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아울러 "더 높은 도덕성으로 무장하여 활동해야 할 공직자가, 일반 시민들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도덕적 수준으로 의정활동을 수행한 셈이다. 국회를 투기의 장, 로비가 횡행하는 곳으로 만든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다"며 "국회와 공직자의 수준을 처참하게 떨어뜨린 김 의원에게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jmstal0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